'2020/02/22'에 해당되는 글 2건

  1. 2020.02.22 취업 잘하는 종족
  2. 2020.02.22 기본으로 혁신하라!
2020. 2. 22. 2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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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비붐 세대 이후 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한 다음 이제 산업이 사람의 수가 중요한 것이 아닌 사람의 '질'이 중요한 시기로 바뀌게 되면서 일자리 경쟁이 굉장히 심화되었다. 기존까지는 누구는 몸으로 하는 업무를 위주로 하고 누구는 펜으로 하는 업무를 위주로 하게 되었다면 지금은 복합 뿐만 아니라 선호하는 것이 딱 정해지면서 그쪽으로 사람이 몰려드는 현상이 지속되게 되었다. 사실 모든 사람이 동일한 업무가 아닌 서로 다른 업무를 한다고 했을 때는 일자리가 모자라는 것은 아닐텐데 이렇게 한 쪽으로 쏠리게 되면 어쩔 수 없이 경쟁을 해야 하는 상황이 온다. 그런데 막상 경쟁을 해 보니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온다. 일례로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소위 SKY 대학 나온 사람들이 일자리를 휩쓸어 갔다. 그 사이에 하나씩 들어간 사람들이 성공했다고 하는 책들이 나왔던 것을 보면 대학교의 높이에 따라 많이 갈렸었다.

 

그런데 그러는 사이에 세상이 조금씩 바뀌었다. 대학교의 수준 차이는 사실 대학교 자체의 차이라기 보다는 사회적인 시선의 차이인데, 서울대로 갈 수록 사실 엄청나게 창의적이고 뛰어난 것이 아니라 '현재 주어진 업무를 다 해낼 수 있는' 것에 특화되어 있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었던 것이다. 모든 사람이 창의적일 필요는 없다고 했던 과거와는 다르게 이제는 조직의 크기가 줄어드는 형태로 움직이고(애자일 조직) 그 안에서 개별 인원이 최대한의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면 회사의 구조 자체가 흔들리는 문제에 이르렀다. '인재' 라는 것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을 하고 있고 여러 회사들이 좀 더 나은 인재를 뽑고자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SKY 대학이라는 간판이 무조건적으로 유리한 것은 아니라는 것도 인사담당자들이 최근에야 알게된 사실이 아닌가 생각이 된다.

 

그래서 그들은 시험 성적이 아닌 자기소개서와 면접이라는 것으로 좀 더 깊이있는 것을 보게 되었다. 하지만 한국의 HR에서의 가장 큰 문제는 HR을 하는 그 사람조차 어떻게 해야 알맞는 사람을 뽑는 것인지를 제대로 모르기 때문에 DATA에 의존할 수 밖에 없다. 그래서 소위 취업 7종 세트라고 하는 것에 매몰되어 모든 사람이 비슷비슷한 스펙을 쌓고 오기 마련이었다. 그래서 그런지 이제는 그것으로 구분을 할 수가 없고 거짓도 너무 많이 포함되어 있어 면접에서 많은 당락을 가리고자 하였다. 그런데 그런 와중에서 이러한 책이 또 나왔다. 그 면접조차 하나의 시험으로 넘길 수 있는 묘수를 적어준 책 말이다. 읽어보면 내 자기소개서의 문제점과 더불어 면접 시 어떤 자세와 행동을 해야 하는지도 나와있다. 마치 뭐랄까, 일부러 방어막을 만들어 놨는데 그 방어막을 뚫는 방법이 나와 있는 레시피 같은 느낌이라고나 할까?

 

과거 내가 취업을 할 때의 그 절박함을 다시 생각해 본다. 사실 첫 직장에서 이직을 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으나 그 결실을 이루진 못했다. 지금 생각하면 이미 직장이 있다는 안도감에 자신있게 무엇인가를 공부하지 못했던 부분이 매우 아쉽긴 한데,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는 생각이 다시 공부를 하고 있지만 생각보다 쉽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결국은 단순히 내가 열심히 어필하는 것이 아니라 뽑는 쪽에서 매력적인 사람이 되어야 하는데 과연 나는 그런 사람인지 다시 한 번 생각을 해 본다. 사실 이 책은 당장 취업이 눈 앞이라 취업 자체에 목숨 걸어야 하는 친구들이 봐야 하는 책이겠지만 그들에게 하고 싶은 충고가 하나 있다. 그래도 꼭 본인의 커리어를 생각하고 하고 싶어하는 직군을 택하라고. 대학은 사실 어느 학과를 나와도 크게 상관이 없지만 꼭 직업만큼은 본인이 생각한 확실한 커리어를 만들라고 말이다. 내가 지금와서 가장 후회하는 것인데, 내 인생 후배들이 그렇게 되지 않길 바라며 마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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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오르뎅
2020. 2. 22. 2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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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회사인 테슬라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다.

단지 전기로 움직이는 자동차를 만드는 회사인데 그들은 왜 그렇게 열광하고 있을까? 사실 미국이든 한국이든 아직은 벤츠, BMW 등과 같이 독일의 자동차가 고급으로 취급받고 있으며 고속 스포츠카 업체가 세련된 디자인과 속도를 바탕으로 강세를 나타내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들의 기본기는 탄탄하며 테슬라가 아무리 노력해도 깨어질 것 같지 않은데 왜 미국에서는 그 회사가 다른 회사를 누르고 시가총액이 더 높은 것일까? 우리가 모르는 테슬라의 차이가 있는 것일까? 사실 자동차라는 점에서는 다른 회사와 동일하다. 하지만 그들의 차가 다른 것은 일단 속도, 어떤 스포츠카보다 제로백(0에서 100km까지 올라가는 속도)가 빠르다. 이유는 간단하다 애초에 내연기관과 같은 예열이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엔진이라는 개념이 없기에 앞뒤에 공간도 넉넉하다. 그리고 그들은 차의 하드웨어를 업그레이드하는 방식이 아닌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개선하는 방식을 택했다.

 

기본이 안보이는 회사라고?

내연기관에서 유명한 회사는 독일이지만 전기차에 있어서 타에 추종을 불허하는 회사는 단연코 테슬라이다. 사실 전기차라는 것이 이미 내연기관이 만들어 지기 전에 만들어 진 것이기 때문에 이미 많은 회사가 만들 수 있는 조건을 가지고 있지만 가장 패셔너블하게, 가장 빠르게 만들어 낸 것은 테슬라이다. 그들은 이미 있는 시장을 가장 탄탄한 기본기로 성장시켰고 이제는 다른 회사가 침범을 하더라도 시장을 키워놨기에 충분히 버틸 수 있다. 스스로의 특허를 공개하면서까지 바란 것은 바로 그런 부분이 아닐까 생각한다. 바꿔보자면 그들은 차근차근 전기차에 대한 기본을 조금씩 혁신하면서 키워왔다. 비록 내외장재 등과 같은 부분으로 문제가 되긴 하지만 그들이 내놓는 차마다 대성공을 이루는 것은 바로 그와같은 혁신적인 모습 때문일 것이다.

 

위와 같이 많은 회사들이 혁신이라는 것에 대해서 목숨 걸고 있다. 하지만 그런 혁신에 목숨을 건 나머지 자신들이 기본적으로 해야 하는 부분에 대해서 잊고 있는 것이 많은 듯 하다. 단순히 상사가 '라떼는 말이야' 와 같은 꼰대 마인드라고 비난만 하고 있다는 의미이다. 어쩌면 90년대생이 온다와 같은 새로운 세대와 이제는 대치가 되는 4050세대들의 갈등이 결국 회사의 능력을 점점 잡아먹고 있을수도 있다. 이런 부분을 바꾸기 위해서는 완전 혁신이 아니라 기본을 좀 더 탄탄히 하는 것이 필요하다. 원칙을 중요시하던 신입사원이 시간이 지나면서 요령이 생기면서 그르치는 일이 늘어나는 것과 같이 그런 부분을 조금씩 보완해 주는 장치가 필요하다. 어쩌면 사원들에게 이런 책을 읽을 시간을 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다.

 

이미 4차 산업혁명이라고 하여 지금의 있는 것과는 다른 것이 성장하고 있다. 불과 10년 전까지만 해도 그리 각광받지 못하던 IT 업계는 이제는 없어서는 안될 상징과 같이 되었으며 카카오뱅크로 이직한 기존의 엘리트 은행원들은 복귀가 가능하고 심지어 연봉이 줄어듬에도 다시 복귀하는 사람이 거의 없을 정도로 새로운 것과 자유로움에 매료되고 있다. 7080년대에 성장 동력은 단연코 인재와 그 인재를 일사분란하게 했던 군대식 문화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이제는 그렇게 진행을 하면 오히려 인재들이 떠나가는 문제가 생기게 된다. 현재 내가 다니는 회사는 세계 1~2위를 다투는 회사지만 입사하는 직원마다 퇴사를 계속 하는 문제가 생기고 있다. 업무도 업무지만 그 문화가 너무 경직되어 있는 것이 사실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기본적인 부분을 혁신하면서 새롭게 변해야 하는 것도 기업의 의무로 자리잡고 있다.

 

책의 마지막을 덮고 나서 사실 '기본' 이라는 것에 대해서 최근 생각해 본 적이 없었는데 다시 한 번 생각을 해 보는 기회가 되었다. 고리타분 하다고 느낄 수 있다. 그런데 그 고리타분함은 이미 20년 전에도 50년 전에도 동일하게 생각을 하고 있을 것이다. 그만큼 기초는 튼튼해야 버틸 수 있고 그렇기 때문에 항상 이런 책과 같이 기본으로 혁신을 하라는 내용의 책이 나오는 것이다. 사실 읽다가 조금 지루한 부분이 없다고는 말 못하겠으나 그런 부분 조차 필요하다는 것에 동의를 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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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오르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