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11. 10. 21:54
728x90

 

자녀가 있는가?

사실 자녀가 커 가면서 가장 걱정되는 교육이 2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성교육이고 또 하나는 경제 교육이라고 생각이 된다. 우리가 배우는 국영수과 이런거는 솔직히 말하자면 돈을 벌기 위해 배우는 거라고 생각을 하니 결과적으로는 경제 교육이 뒷받침 되어야 성공할 수 있는 발판이 된다. 더군다나 최근의 직업을 본다면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공부만 열심히 하면 얼마든지 할 수 있는' 그런 직업들의 몰락이 지속되고 있고 신종 직업들이 나오며 기회를 스스로 찾지 못하면 아무것도 얻을 수 없는 그런 상황이 되고 있다. 그런 와중에 이런 교육은 들어본 적이 있는가? 부자 교육?

 

예전에는 돈에 관련된 것을 자식들에게 이야기 하지 않는 것이 미덕이었다고 한다. 사농공상의 생각을 벗어나지 못한 미련한 생각이라고 느끼지만, 아직까지도 그렇게 해야한다는 사람이 있는 것을 보면 교육의 무서움이 바로 이것이 아닌가 생각이 된다. 돈을 벌려고 일을 하는데 돈에 대한 이야기를 전혀 해주지 않고 돈을 벌면 된다고 하는 것이 얼마나 멍청한 짓인가? 그래서 우리는 IT 교육을 필수교육으로 하는 것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경제 관념을 바로 세워주는 교육을 확충하는 것이 더 급히 필요한 것이 아닌가 생각이 된다. 다른 사람에게 물건 한 번 팔아본 적 없고, 돈에 대해 중요성을 한 번 느껴보지 못한 그런 아이가 나중에 정말 돈에 대해서 소중함을 느낄 수 있을까?

 

한동안 부자 아빠 시리즈가 굉장히 열광을 받았던 적이 있는데 정작 저자가 파산 신청을 하게 되어 굉장히 당혹스러운 경우가 있었다. 그 서적은 부동산에 집중하는 문제가 있어서 그런 결과가 왔다고 생각이 되지만 나름 당시에 느끼기에는 굉장히 센세이션한 책 중 하나가 아니었나 싶다. 하지만 이 책은 그런 센세이션이라기 보다는 지극히 '평범한' 방법의 부자교육 방식을 도입한다. 직업을 가지면서 아예 그 직업을 벗어날 수 있는 자금을 먼저 마련한다는 것인데, 최근에 '파이어족' 이라고 하여 짧고 굵게 돈을 벌고 나가는 사람들이 나타나는 것을 본다면 시대에 딱 맞는 방법이 아닌가 생각이 된다.

 

물론 어느 책이나 비슷하겠지만 약간 한 쪽으로 쏠린듯한 느낌이 들긴한다. 뱅가드의 인덱스 펀드를 정말 강추강추강추 하는 내용이 계속 나오는데(읽다보니 굉장히 솔깃하긴 한다. 이것도 저자의 능력이겠지?) 정작 한국에서는 직접 투자하는 방법이 거의 막혀있어 그리 좋은 대안은 아닌듯 하다. 그렇다고 최근 국내 주식시장을 보자면 투자하기가 꺼려질 정도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래도 액티브 펀드보다는 인덱스펀드가 더 좋은 대안이라고 하니, ETF나 인덱스 펀드 쪽으로 계속 알아보게 된다. 다만 책에서 나오듯 투자가 문제가 아니라 빚이 없어야 하는데 빚이 너무 많아서 내가 문제이긴 하다^^;;

 

태어날 때 가난한 사람은 있을 수 있지만 죽을 때 가난한 것은 반성해야 한다고 했다. 시작을 가난하게 할 수 있지만 그 과정을 극복하지 못하고 그저 가난하게 살고 있다면 과연 그 사람의 과정은 좋았다고 할 수 있을까? 누군가는 무소유라고 하여 많은 것을 버리고도 행복을 느낄 수 있다고 하지만 대다수, 특히 나는 절대 그럴 수 없다. 그렇다면 더 많이 벌던지 더 아껴보던지 해야 한다. 어쩌면 지극히 현실적인 이 책 '부자교육', 책을 읽고 내 자식들에게 얼마나 많은 것을 가르쳐 줄 수 있을까? 조금이라도 어릴 때 시작해야 행동에 스며들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728x90
Posted by 오르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