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8. 10. 2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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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설팅 업체의 목적은?

당연히 고객 회사를 부강하게 바꿔놓는 것이 목적이라고 하겠지만 그것을 통해서 돈을 얻는 것이 목적인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사실 여기서 돈이 걸리게 되면 고객보다 더 정확하고 냉철하게 바라볼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는 것이 컨설팅 회사의 능력입니다. 주변에 컨설팅 회사에 돈을 쓰는 회사가 미련한 회사라고 합니다만, 최근에는 조금만 사정이 어려워져도 컨설팅 회사를 불러 조직을 점검을 하곤 합니다. 그래서 많은 수재들이 가고 싶어하는 회사가 컨설팅 회사가 아닌지 모르겠네요.

 

그런 컨설팅 회사, 더군다나 세계에서 손 꼽히는 대형 컨설팅 회사에서 인정받은 사람이 적은 최고가 되는 방안입니다. 사실 이대로만 한다면 어느 회사든 부강하게 성공할 수 있겠지만 이전부터 가치라고 생각했던 부분이 지금에 와서는 많이 바뀌게 되어 생각을 해야 할 것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1. 가격 이상의 경쟁력을 가져라

최근 삼성전자의 경고음이 들리고 있습니다. 얼마 전 세계 1위가 되면서 세상을 평정한 듯 보이더니 비슷한 성능에 반값도 안되는 스마트 폰들이 쏟아지고 있는 중국산 스마트폰에 세계 제 1의 시장으로 성장하고 있는 중국에서 1위를 빼앗겼습니다. 어찌보면 중국 회사의 내수시장이기 때문에 밀려날 수도 있었겠지만 애플과 같이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지 못하여서 발생하는 결과가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그저 제품 생산과 가격으로만 승부를 하던 시대가 아닌 브랜드의 가치라고 목놓아 외쳤지만 그 가격에 있어 불리해 지니 형세가 불리해 지는 모양입니다. 그래서 지금이라도 박리다매 원칙이 아닌 분야를 나눠서 포기할 수 있는 부분은 포기하는 쪽이 좋을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2. 원가보다는 매출

이 원칙을 정말 정확하게 지키는 것은 바로 소셜마케팅입니다. 왜냐하면 외형 성장을 통해서 결국은 하나의 시장을 만들어 낸 장본인이 되었지요. 지마켓과 옥션이라는 거대 회사가 만들어 놓은 시장에서 단순히 틈새 시장이라고 생각했던 시장에 하나의 큰 파동이 되었지요. 그래서 처음 시작에는 원가를 생각해서 가는 것보다는 매출을 증대시켜 시장을 키운다음 그 이후에 원가를 고민해도 될 것입니다.

 

3. 탁월한 기업을 꿈꿔라

'바르고 착하게' 이런 고리타분한 내용의 교훈을 많이 보았지요? 그런데 이제는 정말 현실적인 교훈들이 많이 붙어 있습니다. 그런데 적어도 회사는 이런 현실적인 교훈과는 조금 거리가 멀어야 합니다. '악하지 말자(Don't be evil)'라는 사훈을 가지고 있는 구글을 본다면 현실과 동떨어져 있지만 그 사훈 자체로도 뉴스거리가 됩니다. 어떤 일을 하더라도 악하지만 않다면 끝까지 헤쳐나갈 수 있을 것과 같은 느낌이 드니 말이지요. 탁월한 기업은 적어도 바로 앞의 매출이 아닌 먼 미래를 바라볼 수 있어야 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어쩌면 몽상가 같은 사람들이 만든 회사가 더 크게 성공할 수 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간단하게 설명하였지만 책에는 컨설팅 회사의 진면목이라 할 수 있는 여러 data에 의거한 내용들이 담겨 있습니다. 어렵기도 하고 흥미롭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사실에 근거한 많은 데이터 들이 이목을 집중 시킵니다. 회사에 대해서 생각하고 있거나 컨설팅 회사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바라보는지를 알고 싶다면 꼭 한 번 읽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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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오르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