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3. 27. 23:47
300x250

 

대한민국 부동산은 이렇게 주저 앉는가?

최근 몇 년간 나온 소식을 종합해 보자면 부동산이 주저 앉고 있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곤 합니다. 실제로 가장 높았던 2006년에 비해 강남의 고가 아파트 들의 경우 30% 이상 떨어진 것들이 굉장히 많으며 그 시절로 돌아가기까지는 더 많은 시간 혹은 불가능 할 것이라고 많은 전문가들이 판단하고 있습니다. 사실 현재 규제로 인한 것들이 많이 있으며 규제 변화에 따른 변동은 있겠지만 예전처럼 급등하거나 급락하는 경우는 매우 적어질 것으로 판단됩니다(기존 경험에 의해서)

 

하지만 그에 대비해서 토지의 경우 그동안 알게 모르게 꾸준하게 올라왔습니다. 공시지가가 계속 상승되고 있는 추세이고 모든 곳은 아니지만 한정된 부동산에 결국은 개발을 계속 하고 있기 때문에 그 개발로 인한 토지가격 상승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다만 그 단위가 조그마한 것도 있지만 몇몇 사람들은 십억 이상의 토지거래를 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부모님께서 물려주신 땅이 아니라고 한다면 토지거래 부분에는 쉽게 손을 대기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더군다나 각종 규제와 더불어 연관 세법과 개발방식에 대해서 이해하지 못한다면 다른 사람에게 쉽게 속기도 쉬운 물품일 뿐더러, 이렇다 할 명쾌한 답이 나오지 않는 분야이기도 하기 때문이지요. 다르게 본다면 의외의 노다지에 속하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책의 저자는 부동산 투자라는 것을 어느정도는 수도권에 집중 시켜서 이 글을 작성한 듯 보입니다. 이유는 저자가 분명 수도권 주민인 것도 있겠지만, 한국은 특히 수도를 중심으로 발전하는 구조로 되어 있고 수도권 이외의 지역과 수도권 지역과의 격차가 오히려 더 심화되고 있다는 것을 본다면 당연히 투자 방향은 수도권 안쪽으로 잡는 것이 현명하다고 봅니다. 거기다가 누구나 알 수 있는 정보(지하철/철도)지만 정확히 활용하는 방법이 어려운 것을, 그리고 그 정보가 가장 확실한 상승여력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에 이 책이 정말 중요한 책 중에 하나라고 생각이 됩니다. 수도권이지만 그동안 개발에서 조금은 소외 받던 곳들을 정확히 짚어주기 때문이지요.

 

사실 개인적으로 가장 투자가 유력한 곳을 꼽자고 하면 동탄2신도시와 평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책의 내용 상 경기도 북부도 투자가 유리한 지역으로 나타나고 있으나 일반적인 시각에서 보자면 한반도에서 전쟁이 발생할 경우 가장 위험한 지역 중 하나이며, 개발 제한이 너무나 많이 걸려있어 개발 자체가 어려운 면이 많이 있다고 보여지는 지역입니다. 10년 전이나 지금이나 포천지역의 도로 상태가 여전히 그대로 인것을 본다면 알 수 있겠지요. 그에 비해 동탄과 평택은 교통의 편리함에 힘입어 점차 살기 좋은 도시의 모습을 그대로 답습해가고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다만 여유 자금이 있으신 분이 지금 투자하는 편이 좋고, 동탄의 경우도 동탄 2신도시 완성 시점이 아닌 2017년 이후 GTX가 완공 시점에 이르렀을 때 투자를 하는 편이 좋다고 판단이 됩니다. 물론 확신한다면 지금 당장 투자하는 편이 좋겠지요. 평택 역시 향후 삼성전자의 이동처가 될 곳을 중심으로 도심이 발전할 것으로 판단되며, 기존의 1호선 연장 구간이 아닌 다른 지역과의 지하철이 연동되는 시점이 가장 큰 전성기가 되지 않을까라는 판단이 됩니다. 지금의 천안과 같은 개념이겠지요.

 

솔직히 지금 상황에서 아파트를 투자하는 것은 조금 무모한 것 같습니다. 완전 소형 아파트라면 모를까 중대형 이상의 아파트의 경우 실거주자가 아니라면 그리 큰 메리트가 없어진 것도 사실이며 임대업자를 위한 법 개정도 결코 우호스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최근 오피스텔이 경매에 자주 나오는 것을 보면 알 수 있겠지요. 하지만 특수 케이스가 아닌 일반적인 경우 어느 나라든 일정한 인플레이션을 갖게 될 수 밖에 없고, 부동산 역시 물품으로 본다고 하면, 개발 여하에 따라 달라지기는 하겠지만 조금씩은 상승할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단순히 먼 나라 이야기라고 생각할 것이 아니라 지금이라도 조금 더 눈을 떠서, 이러한 투자 방법이 있다는 것부터 미리 알아두는 것이 어떨까요? 모든 사람이 복잡하고 어렵다고 생각하는 것이 더 많은 이익을 남길 수 있다는 것을 누구든 알아야 할 것입니다. 특히 여러분은 말이지요^^

300x250
Posted by 오르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