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1. 19. 19:16
728x90
 
딸아, 너는 금융 부자로 살아라!
지은이는 어린 시절 본인이 받지 못했던 금융 교육을 딸에게 해주고 싶었다. 또한, 불확실한 시대에 혼자서는 막막한 부모에게 공감과 희망을 주기 위해 이 책을 집필했다. 이 책은 금융 교육의 첫걸음부터 시작해서 자녀에게 돈과 시간을 벌어주는 부자 마인드를 만들어주는 방법, 자녀의 잠재의식을 깨우치게 해주는 방법 등을 알려준다. 더불어 지은이가 지금껏 살아오며 겪었던 경험을 토대로 금융 교육의 필요성과 교육 방법에 관해 상세히 소개한다. 가난을 대물림하지 않으려면 부모가 찾지 못한 답을 자녀가 찾을 수 있게 도와줘야 한다. 부와 성공의 기술을 가르침으로써 자녀가 풍요롭게 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경제적으로 자유롭고 자기가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고 싶다면, 건물을 물려주는 부모가 아닌 건물을 보는 안목을 물려주는 부모가 되어야 한다. 당신도 이 책을 통해 자녀에게 앞서가는 안목을 선물해줄 부모가 될 수 있다!
저자
김한별
출판
두드림미디어
출판일
2024.01.15

 

부자는 어떤 사람일까?

부자의 정의를 생각해 보자면 아마도 내가 돈을 쓰고 싶을 때 부담 없이 마음껏 사용할 수 있는 사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이 된다. 최근 물질만능주의가 더 심해지고 있는 와중에 돈은 더 큰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존재로 거듭(?) 나고 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책을 읽으면서 '돈'과 관련된 내용은 항상 인기가 많다. 왜 그럴까? 아마 돈이 있으면 할 수 있는 것들이 너무나 많고 자유롭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는 한편으로는 부자가 되기 위한 여정을 항상 준비하고 있는데 그것이 뜻대로 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다. 

 

일단 돈에 대해서 제대로 이해가 되지 않았다.

이 책은 사실 돈을 모으는 방법에 대해서 나온 책은 아니다. 다만 자녀에게 금융이라는 지식을 선물을 할 때 왜 모아야 하고 어떤 부분이 필요한 지에 대해서 설명을 하게 해 주는 책이다. 재테크 서적이라기 보다는 에세이에 가까운 서적이기도 한데, 저자는 사실 책만 보아서는 돈을 많이 벌었는지 여부를 알 수 없는 상황이라서 교육에 좀 더 포커싱을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지금 자녀가 있는 사람은 한 번 생각을 해 보자. 과연 나는 자녀에게 알맞은 금융 교육을 시켜주고 있는 것일까? 아니면 그저 내가 알아서 해 줄 테니 돈을 벌 때 다시 고민해 보자 이런 방식으로 교육을 시켜주고 있는 것일까?

 

나 역시 자녀에게 제대로 된 교육을 못하고 있는 것 같다.

자녀에게 나름의 교육이라고 해서 용돈을 주고 있다. 그런데 처음에는 돈을 사용하는데 어려움을 겪더니 이제는 너무나 자연스럽게 사용을 한다. 사용하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다 쓰고 나서 뻔뻔하게 더 달라고 하는 것이 너무 당연하게 느껴진다. 왜 그렇게 되었을까? 용돈을 주기는 했지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한 번도 교육을 하지 않아서이다. 이렇게 우리들은 교육의 단편성만 가르쳐 주고 나머지는 '알아서 터득하길' 바라는 경우가 많이 있다. 하지만 우리 아이들은 하얀 도화지에 그림을 그리는 것과 같아서 어떤 식으로 그려질 지 아무도 알 수가 없다. 그 아이에게 맞는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부모도 같이 공부를 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특히 자녀에게 '넌 공부만 하면 된다' 라는 마인드는 위험하다.

나의 부모님도 그랬고 주변의 많은 부모들이 학생 때는 그저 돈을 벌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에만 집중을 하면 된다고 생각을 한다. 그런데 세상은 성적순으로 돈을 주지 않는다. 이렇게 많이 변했음에도 우리의 생각은 변하지 않은 것을 보면서 고정관념이 이렇게 무섭게 반응을 하는구나 생각이 든다. 그리고 사람의 수만큼 정말 다양한 생각과 직업이 존재할 수 있으니 우리의 생각도 바뀌어야 한다. 금융 교육에 앞서서 우리 스스로의 고정관념을 먼저 부숴야 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하지 않을까?

 

자녀를 키우는 부모의 입장으로...

아마 교육을 하는 것 중 가장 어려운 부분이 돈과 성에 관련된 교육이 아닌가 싶다. 주변에 좋은 교육 프로그램들이 많이 나오긴 했지만 이 부분은 다른 사람에게 맡기기는 조금 어려운 면이 있다. 하지만 우리가 제대로 배우지 못했기 때문에 우리 자녀들이 '알아서 할 것'이라는 생각은 바뀌어야 한다. 과거와는 다르게 돈으로 접근할 수 있는 것들이 너무나 쉽고 많기도 하며 빚이라는 것을 너무나 쉽게 질 수 있는 세상이다. 그런 세상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금융 EQ를 늘려야 하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 아닐까? 책을 읽어보면서 크게 생각이 든 부분이다.

728x90
Posted by 오르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