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7. 27. 2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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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왜 열심히 사는가?

책을 처음 읽기 시작하면서 이런 생각이 들었다. 내가 열심히 사는 것은 나를 위한 것도 있겠지만 나의 자녀와 내 배우자를 위한 것도 있다. 그런데 열심히 사는 것은 무슨 의미일까? 사실 열심히 산다는 것은 어디까지나 내가 생각하는 기준이고 사실은 다른 사람들 눈에 '이거 정도는 살아야 한다'라는 기준이 있어서 그런 것은 아닐까? 남의 눈치를 보지 않는다면 사실 이렇게 열심히 살아야 할 이유도 없을 것 같은데 우리는 본능적으로 '열심히' 살아야 한다는 것에 집착을 하게 된다. 그러다 보니 많은 사람들이 있을수록 경쟁을 하게 되면 그러한 경쟁이 결국 우리는 좀 먹는 결과를 낳기도 한다. 

 

HFA는 무엇인가?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HFA(HIGH-FUNTIONING ANXIETY) 고기능성 불안 장애는 흔히 SNS에서 보여주는 모습을 뜻하는 것으로(이건 내가 정의 내린 것이다. 흔히 SNS에는 오직 '좋은 모습' 만 보이려고 노력하지 않는가?) 이렇게 좋은 모습만을 보여주려고 노력하기 때문에 앓게 되는 하나의 '정신적 문제'를 의미하게 된다. 어쩌면 정신병이라고도 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면서 병이라고 표현을 하기에도 어려운 부분이 있기도 하다. 아마 현대 사회인들은 누구나 이러한 병을 가지고 있지 않을까 싶은데, 나 역시도 이러한 생각을 전혀 안 하는 것이 아니라서 굉장히 마음에 와닿았다.

 

나는 부족한 사람일까?

흔히 주변에서 보면 자신감이 넘치고 자기애가 강한 사람이 있는 반면에 대부분의 경우 자신을 낮추거나 한편으로는 자신을 굉장히 못살게 구는 형태로 말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보통은 자신에 대해서 '나는 남들보다 부족한 점이 많다'라는 식으로 이야기를 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사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한 방면에서 굉장히 뛰어난 사람들보다 당연히 부족한 부분이 많을 수밖에 없다. 당연하지만 그것에 대해서 우리는 '그저 내가 부족하니까'라고 생각을 하고 있지는 않은가?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서 열심히 산다고 하지만 사실 그게 극복이 되는 문제가 아니다. 그 방면에서 잘하는 사람은 더 많은 노력을 할 수도 있으니 말이다. 내가 그 방면으로 뭔가 성공을 해야 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굳이 그럴 필요가 없다는 의미다.

 

이 책은 나 스스로의 자아성찰을 위한 책.

왜 우리는 불안함을 느끼는가? 사실 내가 있는 위치는 남이 지정한 것이 아니라 내가 가고자 하는 방향대로 흘러온 자리이다. 그런데 항상 남과 비교를 하면서 내가 정상적인 위치가 아닌 남보다 뒤처진 위치라고 생각을 하기 때문에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비교를 하지 않고 자신만의 생각대로 하면 좋겠지만 오히려 동양, 거기다가 한국이기 때문에 그런 것이 더 힘든 상황이라는 것이 굉장히 크게 이해가 간다. 동서양에 관계없이 이미 다른 나라에서도 이러한 사람들이 굉장히 많이 늘어나고 있다. 이 책은 바로 그런 사람들을 위해서 불안 관리 설루션을 제안한다. 모두 정확하게 맞지는 않겠지만 하나씩 해보면 그래도 조금은 증상이 완화되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 사실 더 중요한 것은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그런 마음이 아닐까.

 

-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주관적인 시각으로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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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오르뎅
2025. 7. 27. 0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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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 선진국인가?

매일 뉴스를 보면서 한국은 왜 이모양일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 그럼에도 세계 어느 나라보다 많은 발전을 이룬 나라는 맞다고 생각한다. 해외에 나가보면 왜 한국에서는 쉽게 되는 것이 여기서는 되지 않을까라는 의문이 들기도 하는데 그만큼 한국에서는 급진적이고 안 되는 것에 대해서는 즉각적으로 반응을 하는 습성이 있어서 그런 것이라고 생각이 된다. 그러데 그렇게 잘 나간다고 생각을 했던 한국이 이제는 큰 위기에 놓여있다. 소위 '우리만 좀 잘 나갈 때'의 경우 큰 문제가 없었는데 주변 강국들의 수준이 비슷해지기 시작하면서 소위 '넛 크래커'라고 하는 중간에 끼인 나라가 되어 버린 것이다. 사실 중국이나 일본에 비해서 뭔가 특출 나게 뛰어나거나 독특한 것이 없는 상황에서 이제는 우리가 선진국이라는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제조, 수출 버릴 수 없는 단어.

한국만큼이나 제조업에 사연이 많은 나라는 없을 것이다. 경공업부터 중화학공업까지 사실 한국이라는 나라에서 이게 다 만들어질 수 있는가에 대한 의문이 들 정도로 다양한 제품을 만들어냈다. 특히 우리보다 인구나 땅이 넓은 나라에서도 힘들다고 손사래 치던 것을 한국에서 성공한 케이스가 많이 있는데, 조선이나 2차 전지, 반도체 등등은 사실 해외 어디에서도 동시에 생산이 가능한 경우를 찾기가 힘들 정도이다. 물론 주변에 강력한 두 개의 국가 덕일수도 있지만 말이다. 미래에도 사실 제조와 수출 이 두 단어는 절대 버리지 못할 것으로 생각이 된다. 그런데 중국이라는 거대한 나라의 방향성을 생각해 보았을 때 우리는 결국 제조업의 일부는 포기를 해야 하는 상황이 될 수도 있다. 중국의 경우 애초에 '수익성'이라는 것을 고려하지 않고 제품을 생산하는 경우가 많아서 그렇다.

 

그럼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그 질문에 답은 어쩌면 이 책 속에 들어있는지도 모르겠다. 지금 미국이 세계 제1의 경제대국으로 발돋움할 수 있는 것은 제조업에 뛰어나서 그런 것이 아니다. 그 제조업을 뒷받침해 줄 지식 산업을 키웠기 때문인데 한국으로서는 그동안의 제조업 방식에서 탈피해서 이러한 지식서비스 경제 체제로 전환을 해야 하는 어려운 시기에 놓여있다. 무엇보다 중국과 일본과의 경쟁이 생각보다 쉽지 않고 나라의 크기가 크지 않아서 부존자원도 부족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기존과 같이 모든 제조업을 다 키워서 하려는 방식은 이제는 맞지 않다. 오히려 기존 제조업을 키우기 위해서는 동남아 지역 등으로 공장을 움직여서 제조를 하는 해외의 방식을 따라 해 보는 것이 더 낫다고 본다. 국내 정치권에서는 난리가 날 이야기지만... 그래서 업무적인 전환도 필요하고 한국에서도 해외로 많이 진출해야 하는 것도 선행되어야 한다. 참 쉽지 않은 일이다.

 

우리가 잘할 수 있는 것은 더 키울 수 있다.

최근 주식시장에서도 유행하는 K-뷰티나 K-방산의 경우 그동안 쌓아왔던 것들이 이제야 빛을 보는 것을 알 수 있다. 분단국가이기 때문에 실제로 포를 쏠 수 있는 몇 안 되는 나라이기도하고 엔터 산업이 발전을 하게 되면서 연예인들의 화장법이 날이 갈수록 '대단해' 지면서 나오는 결론이 바로 뷰티산업이다. 해외에서도 성형 수술 등을 목적으로 직접 찾아오는 경우도 많이 있으며 불티나게 팔리는 제품도 많고 의외로 대기업 제품보다 중소기업의 제품들이 더 선전을 하고 있는 경쟁이 심한 시장이기도 하다. 경제 논리에 따르면 경쟁이 심할수록 더 큰 변화와 발전이 일어난다고 했다. 지금의 한국 시장은 딱 그 상황이라고 생각이 된다. 우리가 잘하는 것은 이렇게 더 키워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진짜 이렇게 되었으면 좋겠다...

이 책을 읽으면서 여러 생각이 교차되긴 했지만 이러한 방향으로 가야 하는 것이 아마 한국의 미래로 보았을 때는 맞는 방향이라고 생각이 된다. 하지만 국내에서 이러한 산업 변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노동조합의 반대를 무릅써야 하고 정치적인 변화를 보이지 않는다면 불가능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저자가 다양한 자문위원으로 활동을 하면서 이러한 방식대로 논리를 피긴 하겠지만 과연 우리는 바뀔 수 있을까? 아니 지금 바꾸지 않으면 경쟁에서 뒤처지게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많이 들고 있다. 사회는 이렇게 변하게 될 것이고 나는 어떻게 변해야 할까? 마지막 페이지를 덮으면서 여러 생각이 교차된다. 

 

-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주관적인 시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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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오르뎅
2025. 7. 12. 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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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는 어떻게 인생의 무기가 되는가
과언이 아니다. TED Talk에서 심리학 강연으로 3백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한 벤 앰브리지 교수는 정치, 역사, 문학을 통틀어 이러한 인간의 행동을 조종하는 세상 모든 이야기를 분석해 ‘여덟 가지 마스터플롯(master plots)’으로 압축했다. 마스터플롯은 각각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인생의 중요한 결정을 내리고(퀘스트), 삶의 만족도를 높이고(언탱글드), 자기 비난에서 벗어나고(이카로스), 중독에서 벗어나고(괴물), 경쟁자를 이기고(불화), 응원과
저자
벤 앰브리지
출판
알에이치코리아
출판일
2025.07.14

 

주위에서 인기 있는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

우리는 방송에서 유재석이라는 사람을 개그맨이자 MC로 알고 있다. 그가 인기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먼저 겸손한 자세나 다양한 멘트, 그리고 몸을 사리지 않는 다양한 행동 등을 꼽는 사람들이 많이 있겠지만 그가 가진 가장 강력한 무기는 바로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능력'이라고 생각이 된다. 그가 인터뷰를 하는 경우 다른 사람에게 어떤 질문을 해야 적절한 답이 나올지, 그리고 어색한 상황이 만들어지지 않을지를 정확하게 알 수 있는데 누가 가르쳐줘서 하는 것은 아니겠지만 본능적으로 자신을 낮추고 인터뷰하는 사람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은 국내 어떤 MC보다도 뛰어나다. 주변에서도 이렇게 자신의 이야기도 있고 다른 사람의 이야기도 이끌어 낼 수 있는 사람이 인기 있다는 생각은 해 본 적이 없는가?

 

당장 회사에서도 꼭 필요한 부분이다.

회사에서 성과를 내야할 때는 결국 자신이 했던 것을 포장해서 발표를 해야 한다. 물론 주니어 시절에는 꾸준히 일을 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성과를 얻을 수 있겠지만 시니어로 넘어가게 되면서 가장 필요한 것이 자기 PR인데 그것이 부족해지면 내가 하는 일이 묻히게 되는 경우가 많이 생긴다. 그래서 자료를 만들고 발표를 하게 되는데(물론 많은 사람들이 이것을 꼰대 마인드라고 하지만 내가 한 일을 제대로 표현도 못하는 사람이 승진을 하는 게 가당키나 한가?) 특히 제조업일수록 본인이 한 것에 대해서만 말을 하고 다른 사람의 눈높이나 생각에 대해서 설명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이야기'이다. 의식의 흐름이 아니라 잘 짜인 각본 같은 방향성이 꼭 있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우리도 당장 내용이 혼란스러우면 채널을 바꿔버리는 것이 당연한 세대가 아니 인가?

 

그런 점에서 고전 소설은 플롯이 확실한 듯하다.

한국 소설의 경우 권선징악이 대부분이라서 애매한 감이 있지만 서양의 경우 꼭 권선징악이 아닌 말 그대로 '이야기' 로서의 내용이 많이 나온다. 특히 그리스-로마 신화의 경우 신이 인간과 같은 희로애락을 겪고 질투도 하며 심할 때는 독하게 죽이기도 하는 한편으로는 '지극히 인간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이 있다. 나는 한국에서의 그런 권선징악적인 내용보다는 이렇게 좀 더 사람과 가깝게 '느낌을 가질 수 있는 이야기'가 좀 더 좋다. 그래서 그럴까, 회사에서 뭔가 발표를 할 때도 나름 높은 평가를 받는 이유 중에 하나가 '무조건 잘되고 좋았어요'라는 식의 발표가 아닌 '이런 어려움이 있었고 해결을 했으며 (솔직한) 단점도 분명 존재합니다. 하지만 이것을 해결하면 기존보다는 더 효율적이 됩니다'라고 설명을 한다. 사람들은 진짜 와닿는 흐름을 원한다. 거짓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는 의미이다.

 

콜라의 양대산맥인 코카콜라와 펩시의 이야기도 이제는 재미난 일화이다.

뉴코크를 개발하면서 일부러 새로운 제품을 많이 만들지 않기 위해서 맛을 더 떨어뜨렸다는지(클래식한 것이 더 좋다는 극적인 효과) 펩시 광고에서 펩시를 먹기 위해 코카콜라를 일부러 마시고 그것을 밟고 올라가서 펩시를 주문한다는 뼈 때리는(?) 내용 등은 서로 간에 경쟁이 심화되면서 소위 '선 넘는' 다양한 방식을 활용하게 된다. 이로 인해서 두 회사 외에 콜라를 만드는 회사는 살아남지를 못하게 되는데 그들만큼의 '스토리'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시간과 돈이 없기 때문이다. 그들은 그 분야에서 확고한 지배자의 역할을 하게 되었으며 오히려 독점할 때보다 둘이 있을 때 더 시너지가 나는 신기한 효과를 가져오게 된다. 당장 우리 주변에서만 봐도 두 패로 갈라지지 않은가? 나는 개인적으로 펩시가 좀 더 달고 맛있긴 하다.

 

당신의 이야기는 무엇입니까?

우리는 지금도 여러 가지 이야기를 만들어가고 있다. 그런 여러 이야기들 중에 우리에게 필요한 이야기가 무엇일지, 그리고 그 이야기를 끄집어낼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이 책에서는 다양한 플롯을 보여주면서 나 스스로에 대한 이야기를 끄집어 낼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고 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은 이야기를 원한다. 이제 곧 개봉하는 '전지적 작가 시점'이라는 만화도 사실 '이야기'로 인해서 많은 스토리가 진행이 되는 만화이다.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듣고 싶어 하고 내 멋진 이야기를 하고 싶어 하는 것은 어쩌면 인간의 기본 특성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그래서 우리는 이야기를 통해서 '인생의 무기'로 만들어 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 출판사의 지원을 받아 주관적인 시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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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오르뎅
2025. 7. 5. 1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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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립 코틀러 마케팅 트랜스포메이션
시장을 압도할 혁신적 비즈니스 모델을 찾아내거나 제시해야 한다. 이를 빠르게 실현하는 기업일수록 비용 절감, 효율성 향상, 이해관계자들의 기대 측면에서 경쟁사들보다 훨씬 더 독보적인 능력을 갖추게 될 것이다! 『필립 코틀러 마케팅 트랜스포메이션』은 ‘마케팅의 아버지’ 필립 코틀러가 독보적 마케팅 석학으로 매년 손꼽히는 V. 쿠마르와 함께 직접 들여다본 마케팅×테크놀로지 메가트렌드를 본격적으로 소개한다. 8가지 뉴에이지 기술이 구체적으로 무엇이며, 현재 이
저자
필립 코틀러, Kumar V.
출판
21세기북스
출판일
2025.07.01

 

지금으로부터 꽤 오래전 이야기다.

공과대학을 나온 나는 동아리 같은 것을 가입하기 위해서 교내의 다양한 학회와 동아리 등을 염탐(?)하고 있었는데 단순히 취미생활 등과 연관된 것이 아니라 뭔가 학습에 도움이 되는 곳에 가입을 하고 싶었다. 그래서 선택을 했던 것이 CAD 관련 동아리였는데 CAD를 배우면서도 로봇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함양할 수 있다는 사실이 대단히 마음에 들었다. 물론 1년도 되지 않아서 그만두긴 했지만(다양한 이유가 있다) 많은 사람들이 '로봇을 움직일 수 있다'라는 말에 현혹되어 들어와서는 막상 그것을 프로그래밍하거나 움직이는 데는 상당히 어려움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지레 겁을 먹고 포기했다. 그 분야는 소수의 천재들만 먹고살 수 있는 분야라는 생각을 했었고 최근 10년까지도 그런 생각을 했었다.

 

시대가 바뀌었다.

챗GPT와 함께 코딩이라는 개념이 일반적인 사람들에게도 쉽게 인식되기 시작했고, AI라는 것이 붐이 되기 시작했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AI는 그저 얼리어덥터들에게만 필요한 존재라고 하면 이제는 마케팅에서도 절대 놓치면 안되는 것이 되어 버렸다. 이미 사람들은 스마트폰에서 GPS를 켜고 움직이면서 실시간으로 제품 구매에 대해서 고민을 하고 있으며 손가락 몇 번만 누르면 제품 구매가 되어 오늘 밤에 집 앞으로 배송이 되는 세상이 되었다. 과거 지역적인 위치로만 먹고살던 판매자들에게는 거대한 재앙이 오게 된 것이고 굳이 오프라인 매장 없이도 충분히 먹고살 수 있는 온라인 판매자들이 늘어나기 시작했다. 공중파 방송이 아닌 유튜버가 득세하기 시작했고 우리가 지금까지 알던 마케팅 전략으로는 앞으로의 세상에서 먹고살기 힘들어졌다.

 

8개의 마케팅 전략이 들어있다.

드론, 블록체인, AI, 생성형 AI, 머신러닝, 메타버스, IoT, 로봇공학. 지금 여기서 하나라도 모르는 마케터가 있다면 정말 크게 반성을 해야 한다. 그리고 저기있는 8개 중 하나를 연결하지 못한다면 마케터로서의 자질이 부족해지는 상황이 되었다. 이미 경쟁자들은 저기 있는 8개 중 하나를 택해서 전략을 짜고 있으며 한 발자국 더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 카드와 계좌이체로만 되던 세상에서 블록체인을 통한 거래를 열지 않는다면 점점 후순위로 밀려날 수 있고 제품을 보여주기 힘든 온라인 판매자의 경우 메타버스 세상에서 VR을 통해서 제품을 보여주려고 하는 판매자에게 뒤처질 수 있다. 초기 투자비용이 클 것 같다고? 그건 아직 해보지 않고 이야기를 하는 것이다. 본인이 준비만 된다면 무료로도 충분히 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 

 

이제는 기술과 접목해야 한다.

과거 우리가 생각하는 마케팅은 제품을 잘 설명하고 경쟁자의 가격보다 어느정도 싸게만 맞추면 팔리는 세상은 지나갔다. 경쟁자는 더 빠르게 움직일 수 있는 기회가 있고 언제든 새로운 제품을 통해서 안정적인 시장을 경쟁시장으로 바꿔 놓을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되었다. 나 역시도 강의를 가끔씩 하는데, 과거에는 오프라인 강의만이 진정한 강의라고 생각을 했었지만 이제는 Webex, Zoom 등을 통한 다양한 강의, 그리고 PPT 뿐만 아니라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이 필요한 세상이 되었다. 강의 시장 역시도 과거에는 하는 사람만 했다고 하면 이제는 다양한 플랫폼에서 다양한 주제로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사람만이 살아남는 세상이 되었다. 한편으로는 준비할 것이 너무 많아졌다는 생각이 들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나 스스로에 대한 마케팅 방식을 바꾸어야겠다는 생각도 든다.

 

이 책은 단순히 마케터만을 위한 책이 아니다.

회사를 다니고 있더라도(전혀 다른 업무를 하고 있더라도) 언젠가 그곳을 나와야하고 혹은 다른 선택을 해야 하는 상황이 오는 경우가 있다. 그럴 때 과연 나를 어떤 방식으로 마케팅을 해야 할지 고민을 한다면 이 책에서 나온 방식으로 자신을 마케팅하는 것도 꼭 필요하다. 단순히 제품 판매에(혹은 서비스 판매에)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새로운 기술에 대해서 받아들이는 연습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의미이다. 읽는 내내 세상은 이렇게 바뀌고 있는데 정작 나는 바뀌려는 의지가 있는가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읽고, 생각하고, 변화하는 습관을 가져보자.

 

- 출판사에서 제공하고 주관적인 시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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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오르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