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2. 23. 23:31
728x90

 

이제 회사에서 제법 연차가 된다.

부서에서도 선배들보다 후배들이 훨씬 많을 정도이다. 그래서 최근에는 사실 몸으로 뭔가 부딪히는 일은 극히 드물긴 하다. 그런데 업무의 강도가 책임은 굉장히 많이 늘어났다. 가끔은 자다가도 생각이 나서 그냥 출근을 빨리 하는 경우도 많이 있다. 이런 것을 스트레스라고 할까? 최근 사회 분위기는 뭔가 일을 열심히 하는 것이 아니라 적당히 시간을 때우다가 자기가 하고 싶었던 것을 하는 것이 추세라고 한다면, 그들이 봤을 때 나는 꼰대 축에 속하는 사람이 아닌가 생각이 된다.

 

그런데 회사는 일을 하는 곳이다.

신입 사원 때야 하라는 것만 하면 그거라도 하는 게 어디냐라는 평가를 받을 수 있지만 연차가 조금씩 늘어나면서 꼭 해야 하는 것은 바로 '생각하는 일'이다. 당장 부서에도 같은 일을 지시해도 나오는 결과가 너무 다른 경우가 있는데 그런 것만으로도 '누가 일을 잘하는가'를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다. 신기한 것은 일을 못할수록 항상 불만이 많이 쌓여 있다는 것이 문제였는데 애초에 일하기 전부터 그저 피하려고만 하는 상황이니 당연히 불만은 쌓일 수밖에 없다는 생각이 든다. 하루에 절반 가까이를 보내야 하는 곳인데 굳이 그것을 안 해봐야 나에게 무슨 이득이 있을까?

 

가장 중요한 것은 시간이다.

세계 최고의 부자와 내가 똑같이 가지고 있는 것은 바로 시간이다. 시간의 값어치는 많이 다를 수 있지만 부자도 하루는 24시간이고 나도 24시간이다. 그런데 업무를 하면서 이 시간에 대해서 굉장히 쉽게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사실 이러한 시간에 대해서는 시간을 사고파는 것으로도 나온 영화가 있다) 시간을 이야기 하는 것은 나의 상사가 내일까지 업무를 지시했다면 적어도 이전에 어떤 방향으로 보고를 해야 할지를 정하고 중간보고를 하며 늦어도 전날까지는 보고를 해야 한다는 의미다. 내가 워낙 퍼펙트해서 한 번에 통과된다면 문제가 없지만 그것이 아니라면 분명 수정할 것이 생기고 그 수정에도 분명 시간이 들어가기 때문에 필요한 부분이다.

 

일을 조율할 줄 알아야 한다.

가끔 후배 중에 업무를 쳐내지 못하고 계속 가지고만 있는 경우가 있다. 나중에는 이도저도 못하고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경우가 있는데 업무를 무조건 많이 하는 것이 좋은 것은 아니기도 하며 할 수 있다면 순서를 명확하게 정해서 하는 것이 중요하다. 뭔가를 하는데 머리 속에 명확한 납기가 없다면 굉장히 흐릿하게 보일 수밖에 없게 된다. 우선순위를 정하고 일을 잘게 쪼개서 가능하면 할 수 있는 범위만큼만 받아야 한다. 성공하지 못할 업무를 계속 가져오는 것도 나에게는 큰 마이너스가 될 뿐이다.

 

이제는 많이 하는게 아니라 스마트하게 해야 한다.

특히 업무는 무식하게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일은 거의 없으며 다양한 툴과 여러 의견들을 종합해서 충분히 시간을 줄여서 할 수 있다. 최근 나온 ChatGPT는 바로 그러한 상황에서 나온 하나의 툴이 될 수 있는데(많은 곳에서 그것을 쓰지 말라고 하고 있긴 하지만 무조건 막는다고 될 것은 아닌 것 같다) 그만큼 더 짧은 시간 내에 가장 효율적으로 업무를 해야 하는 세상이 되어가고 있다(툴이 점점 좋아지니 나의 경쟁자들도 더 빠르게 업무를 진행하게 된다) 앞으로 나의 아이가 회사원이 될지, 아니면 창업 등을 통해서 자신의 꿈을 이뤄나갈지는 모르겠지만 일을 하기 전에 꼭 교과서처럼 읽어봤으면 하는 책이었다.

728x90
Posted by 오르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