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4. 21. 2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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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은 제품을 구매할 때 어떻게 사는가?

개인적으로 쇼핑하는 것을 정말 싫어해서 뭔가 고르는 것을 싫어한다. 그런데 희한하게 집에서 스마트폰을 열고 보는 쇼핑은 조금 예외인 듯하다. 화면 전환이 빠르고 내가 마음대로 확인이 가능한 것도 있지만 유저들에게 너무나 편리하게 쇼핑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방법을 선보이곤 한다. 그런데 내가 무조건 사야 하는 제품이 아니라 잘 모르는 제품인데 관심이 있다면? 과연 어떻게 구매를 하게 될까? 우리 부모님 세대는 주로 홈쇼핑을 많이 보는 것 같다. 당장 우리 어머니도 모든 제품을 자꾸 홈쇼핑을 사게 되어 항상 내가 구박을 하곤 하는데 근본적으로 홈쇼핑 제품들이 가격이 그리 싸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 내 지론이지만 사실은 '사지 않아도 될' 제품들을 구매하게 하는 묘한 매력이 있어서 과소비를 하게 되어 이런 말을 하는 것 같다.

 

저자는 바로 그!!!! 홈쇼핑에서 넘어온 사람이다.

이 책은 라이브 커머스에 대한 내용이다. 물론 홈쇼핑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많아서 이렇게 자연스레 넘어온 사람이 많다. 마치 연예인들이 유투버로 넘어오는 경우가 많다고 이해하면 좀 쉬울까? 물건을 판다는 점에서는 당연히 홈쇼핑 쪽이 더 유리하겠지만 다양성이나 창의성 그리고 변동성에 있어서는 당연히 라이브 커머스가 훨씬 유리하다고 본다. 실제로 우리 처남이 하는 것을 보았는데 당시 많은 판매량을 보이진 않았어도 시청자들과 자연스레 공감을 할 수 있고 원하는 것을 그때그때 보여줄 수 있다는 점에서 굉장한 메리트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을 한다. 과거 우리는 마이리틀텔레비전이라고 하는 공영방송의 프로그램에서 그러한 모습을 많이 보았고 백종원(당시에는 백 주부)과 같이 라이브 커머스에 최적화된 사람이 스타로 올라서는 것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당연히 이 책은 라이브 커머스의 주요 플랫폼에 대해서 나와 있다.

대표적으로 네이버, 카카오, 쿠팡 이렇게 나와 있다. 한국에서 정말 둘째가라면 서러울 정도의 회사들인데 거의 모든 사람들이 이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 검색할 것이 있으면 네이버, 대화할 것이 있으면 카카오, 그리고 물건 빠르게 사야하는 상황이 생기면 쿠팡을 사용하는 것이 최근 트렌드이다. 그만큼 해당 사이트들을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기 때문에 부동산으로 따지면 강남에서 개업을 하는 것과 마찬가지의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본다. 심지어 더 저렴한 가격에 말이다. 특히 네이버의 경우 정말 수없이 많은 사람들이 들락날락하고 있고 오히려 카카오보다 좀 더 편하고 자유로운 플랫폼 형태를 지니고 있다고 한다. 그래서 그런지 내 주변에서도 네이버를 선택하여 시작하는 경우가 꽤나 많이 있다. 카카오는 조금은 정형화되어 있지만 제품 하나하나가 엄선되어 있다고 할까? 서로 어찌 보면 조금은 다른 플랫폼 형태를 띠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둘 다, 아니 셋 다 해도 상관은 없지만 사람의 몸은 하나이기 때문에 결국 선택과 집중을 할 수밖에 없을 테니 본인이 원하는 가장 효율적인 플랫폼으로 투신하면 되겠다.

 

코로나 덕에 더욱 증가하고 있다.

라이브 커머스는 사실 개인적으로 동영상 류를 그리 좋아하지 않는 나같은 사람에게는 그리 유용한 플랫폼은 아니었다. 하지만 코로나로 인해 제품들을 직접 보고 살 수 없는 상황이 많이 생기자 그것을 판매하는 사람들이 직접 활용하고 먹어보는 기회를 볼 수 있는 라이브 커머스의 상승이 돋보이고(물론 그 덕에 홈쇼핑 주가도 연일 상승 중이다) 홈쇼핑과 같이 기업 형태로 된 곳에서만 문을 열어주는 곳과는 다르게 개인도 직접 할 수 있는 방법이 많이 있어서 진입장벽이 생각보다는 낮은 편에 속한다. 그로 인해서 시장은 폭발적으로 상승 중에 있다. 물론 성공하는 사람은 당연히 소수로 정해진다. 이 책에서는 단순히 물건을 판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하는 것이 아니라 배치도, 색감, 각종 방송기구 등과 같이 실질적으로 가장 중요한 것들(어쩌면 기본이 되어야 하는 것들)에 대해서 기록해 두었다.

 

이 시장은 앞으로 더욱 커질 것이다.

회사에 가서 일을 하다보면 리더급 인력 이외에는 특별히 말이 없다. 굳이 말을 해 봐야 일만 늘어나거나 실수를 하게 되고 굳이 다른 사람에게 말로 하지 않고 이메일이나 메신저로 일을 많이 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라이브 커머스는 누군가에게 채용이 되는 상황도 있을 수 있으나 한편으로는 스스로 사장이 되어 판매를 해야 하는 경우도 많이 있다. 전반적으로 굉장히 주체적이라는 의미이다. 투잡으로도 각광받고 있다고 하니 이 시장의 발전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그래서 어쩌면 다른 사람과의 확실한 차별화를 위해서는 반드시 이런 책을 읽고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그대로 적용을 해야 하겠다. 라이브 커머스 시장에 대해서 궁금하거나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를 때는 반드시 이 책을 읽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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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오르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