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2. 16. 23:20
728x90

 

역사는 승자의 기록이다.

무슨 말인지 이해가 가는가? 과거 이야기들 중에서 나름대로 여러 가지 역사서 등이 있지만 동일한 사실을 가지고도 정말 완전히 다른 시각에서 바라본 내용이 많다. 나름의 기준을 가지고 만들었다고 하더라도 이 정도인데 지금과 같이 흑과 백, 좌와 우가 극명하게 갈려있는 시대에서 과연 진실은 어떤 것일까? 나는 가끔 이렇게 생각한다. 지금은 현실도 내가 느끼고 생각하는 사실이 아니라 기록을 남기는 누군가가 자신의 마음대로 생각하고 쓸 것이라고. 그것이 누가 되느냐에 따라서 미래에서는 우리 세대를 좋든 나쁘든 바라보지 않을까? 

 

이렇게 이야기 하는 것은 결국 글이라는 것은 사람의 방향성이 나타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개인적으로 정치적인 성향을 판단하자면 다소 보수적인 성향을 띄고 있는데 내가 쓴 글을 읽다가 보면 아무리 의견을 제시하지 않더라도 묘하게 그쪽으로 편향된 글이 쓰이게 된다. 반대로 나와 정 반대의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동일한 상황을 놓고 글을 쓰면 그 또한 완전 반대의 글이 나온다. 우리는 얼마 전 그와 동일한 상황을 볼 수 있었는데 흔히 조국 백서와 조국 흑서라고 하는 책들의 동일한 내용을 가지고 정말 정말 다르게 해석을 하게 되는 출판물을 보게 된 것이다. 진짜 읽다 보면 어떻게 이렇게 다르게 설명을 할 수 있나 싶은데 그것이 바로 글에 대한 기묘한 점이 아닌가 싶다. 책의 제목에서 보듯 뉴스는 원래 가짜다라고 하는 것은 팩트 그대로를 보여주면 아무런 의미가 없지만 조금의 조미료를 치면 완전히 다른 내용이 되기 때문이라 보면 쉽겠다.

 

흔히 기레기라고 하는 기자들의 글들은 최근에는 굉장히 다변화해졌다.

과거에는 뉴스 기사가 정갈하고 무미건조한 듯한 내용이 많았다고 하면 지금은 뭔가 읽다가도 화가나거나 본능적으로 클릭해 볼 수 있는 문구, 그리고 선정적이거나 잔혹한 형태의 내용들이 굉장히 많이 나오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기자라는 직업에 뛰어들었기 때문에 발생한(그만큼 회사도 늘어난 것이겠지만) 일이겠지만 과거에 비해 지금의 내용이 부실하다고 말하는 것은 어쩌면 그 때문일 수도 있다. 특히 과거에는 소수의 사람들만 독식하던 정보들이 이제는 너무나 빠르게 흘러나오고 있고 그로 인해서 기자 자신이 직접 가서 쓰는 것보다 다른 사람의 글을 베끼거나 보지도 않고 판단하여 쓰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이것이 바로 가짜 뉴스인가?

 

아직 가짜 뉴스에 대한 정의는 없다.

이 책에 나오는 거와 마찬가지로 글을 너무나 많이 빠르게 써야 하는 기자의 입장에서 특종이라는 것을 놓칠 수 없고 그리고 동일한 이슈에 대해서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은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좀 더 자극적으로 적어야 하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것을 보다 보면 본인이 생각하거나 쓴 내용이 아니라 '~라고 했다' '~그랬다고 한다'와 같은 제삼자를 통해서 들었기 때문에 나는 정확히 몰라도 된다와 같은 내용이 남발되고 있다. 이것이 가짜라고 하기에는 들었다고 하면 되기 때문에 답이 없는 상황이 되는 것이다. 아직 미디어 측에서는 '가짜 뉴스'에 대한 정확한 정의가 없을뿐더러 처벌할만한 문제도 없는 듯하다. 그래서 일단 질러보고 '아니면 말고'와 같은 현대 사회에서는 정말 큰 문제로 비화될 수 있는 일들이 비일비재하다. 만약 아니면 그것은 누가 어떻게 보상할 것인가?

 

이제는 내가 옳다고 생각하는 것도 사실은 거짓이라고 생각하고 바라봐야 하는 시기이다.

누군가가 살인을 했다. 잘못되었다고 생각하는가? 알고 보니 어린 소녀가 성폭행을 시도하는 남자를 향해 주변의 칼을 던졌는데 우연히 죽어서 살인이 되었다. 이런 경우에는 잘못된 것인가? 심지어 그 칼이 사실 남자의 주머니에 있던 것인데 옷을 벗는 도중 떨어져서 그리 된 것이다. 과연 이것은 심각한 살인인가 아니면 정상적인 정당방위인가? 모든 것은 상황에 따라 그리고 그것을 판단하는 누군가에 따라서 변화하기 마련이다. 우리는 판단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 누구나 팩트를 원하지만 그 팩트는 어디까지나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는 자에게만 돌아오는 것이다. 나는 과연 그런 준비가 되어 있는가? 책의 마지막을 덮으면서 그런 고민에 빠져본다.

728x90

'생활 속의 독서 > 사회_일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일 비움  (0) 2021.02.20
낡은 것은 가고 새것은 아직 오지 않은  (0) 2021.02.18
내 인생의 거품을 위하여  (0) 2021.02.15
어른의 교양  (0) 2021.02.04
권력은 어떻게 무너지는가  (0) 2021.01.31
Posted by 오르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