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5. 17. 1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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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 경영학 책에서 자주 보는 사례 모음 중에 미국의 엔론이라는 회사가 있습니다. 미국 내에서 7위까지 올라갔던 거대한 회사이나 분식회계로 인해 홀라당 망해버린 안타까운 일이 있었는데요, 사실 막을 수 있다고 보는 편이 옳으나 그 상황에서는 누구도 밝힐 수 없었다는 것이 큰 문제인 것 같습니다. 결국 개개인을 믿을 수 없다면 제 3자를 초빙하여 감사를 해야 하는데, 그 감사 과정도 보통 복잡한 것이 아닌 듯 합니다. 회사가 커지면서(매출액이 증가하면서) 조그마한 부분에 대해서는 의견 거절을 내기 힘들 뿐더러, 조직적으로 막아놓고 있다면 회계사에게도 잡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횡령을 하는 사람들이 결코 줄지 않고 늘어나고 있는 듯 합니다. 최근에는 회계 자체가 자율적인 부분이 늘어남에 따라 그런 현상이 더 커지지 않을까 조심스레 생각해 봅니다.

 

저자는 일본 공인회계사로서 많은 기업들의 회계를 속속들이 알고 있는 전문가 입니다. 전문가로서 가장 큰 역활을 하는 것은 결국 회계를 잘했다고 칭찬을 하는 것이 아니라 부정을 솎아내는 일을 잘 하는 사람이겠지요. 분식회계를 저질렀던 많은 회사들이 모두 망한 것은 아니나 명예에 먹칠하는 것 뿐만 아니라 신뢰도가 급격히 하락해서 망하기 일보 직전에 와 있는 회사들도 태반입니다. 그렇게 많은 피해를 줌에도 분식회계나 횡령이 끊이지 않는 것은 분명 다른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압박

흔히 각 회사의 영업부서는 영업이 잘 될 때와 잘 되지 않을 때의 모습이 천지 차별입니다. 특히 가장 중요하면서도 체계적이지 못한 부분이 있는데요, 정석으로 영업을 하는 것보다는 다른 방법으로 파고 드는 것이 더 좋은 결과로 나타나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모든 영업 사원이 동일한 형태로 영업을 했다면 그냥 영업 사원이 필요한 이유가 없겠지요)따라서 회사에서는 암묵적으로 더 큰 매출액을 올리는 부서 쪽으로 신경을 쓸 수 밖에 없는데, 영업부장과 같이 일정 이상의 권력을 갖게 되면 타 회사와의 관계에 있어서도 어느정도 이권개입이 들어갈 수 밖에 없게 됩니다.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생길 때도 있고 말이지요. 여기서 회사의 압박 때문에 횡령이 발생하거나 분식회계가 등장할 수 밖에 없는 여건이 나타납니다. 결국 가장 쉽고 간편하게 하는 것은 장부를 속여 매출을 증대시켜 보이는 척(?) 하는 것이지요. 하나의 거짓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인사 실패

이 책에서 보여지는 가장 큰 인사실패는 바로 경리부서에서 10년 이상 일하는 것과 같이 한 부서에 계속적으로 근무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분명 한 분야에 특화된 사람이 중요할 때도 있지만 보통은 5~6년 정도에 한 번 쯤은 순환 보직으로 순환하게 되는 것이 회사 입장에서 인재 양성에 더 도움이 됩니다. 다만 단기간의 혼란을 극복하기 어려워 많은 회사들이 원래 있는 인원을 그대로 그 부서에 놔두곤 하는데, 이 때 돈과 가장 밀접한 부분에 있는 경리/회계 부서 사람들이 횡령이 가능하게 되는 하나의 이유를 마련하게 됩니다. 눈에 단점이 훤히 보이는데, 돈이 궁하면 어쩔 수 없이(?) 사용하게 되는 것이겠지요. 각 기업들은 이러한 단점을 제거하는 것도 중요하나 기간별로 업무에 변화를 주어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사회가 점점 경쟁이 심화되고 성과주의만 주력하게 되니 결국 동료가 아닌 적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 것이 사실입니다. 강한 압박은 결국 거짓을 불러오게 되고 회사 전체의 존망을 흔들 수 있는 결과로 나타나게 됩니다. 최고 경영자가 모든 것을 다 알 수 없다면 권력을 분배해야 하고, 전체 경기가 안 좋은 상태에서 늘 위로만 성장하려고 하는 것은 어찌보면 어불성설이 될 수도 있습니다. 회사가 성장을 급격히 하는 것이 좋은 것이 아니라 꾸준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며 각 개별 인원의 능력을 키워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부분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경쟁 시대에 뒤쳐진다는 느낌이 들수도 있지만 나아가서는 결국 경쟁에서 승리하게 될 수 있으니 사원들의 도전을 더욱 북돋아 줄 수 있는 회사나 나왔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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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오르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