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11. 24. 16:30
728x90
 
비즈니스 경쟁에서 승리하는 법
댈러스 매버릭스 구단주 마크 큐반의 비즈니스 경기에서 이기는 법』은 대학교 룸메이트의 방에서 무일푼으로 시작한 회사 마이크로솔루션즈를 600만 달러에 매각하고, 댈러스 매버릭스 농구팀을 2억 8500만 달러에 인수하여 33억 달러의 가치의 구단으로 성장시킨 억만장자 마크 큐반이 전하는 성공 철학을 담은 책이다.
저자
마크 큐반
출판
비지니스101
출판일
2023.11.04

 

우리는 경쟁사회에서 살고 있다.

그런데 정작 학교에서 배우는 것들은 온통 '더불어 잘 사는 법'을 배우고 있다. 아, 맞다. 당연히 더불어 잘 사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그런데 정작 사회 자체가 경쟁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나만 경쟁은 잘못되었다고 하는 것은 정상적인 일인가? 나는 절대 아니라고 생각을 한다. 경쟁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사전에 경쟁을 할 수 있는 마음의 근육을 만들어 둬야 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경쟁에서 승리를 해야 한다. 재미있는 것은 그러한 승리도 해 본 사람이나 가능하지 애초에 경험하지 못한 사람은 하지도 못한다. 우리는 비즈니스 경쟁에서 어떻게 승리를 해야 할까?

 

우리에겐 사업가 기질이 필요하다.

학교에서 배우는 것은 철저하게 '직원'이 되기 위한 방법이다. 어느 누구도 사업을 하는 것을 제대로 알려주지 않는다. 그리고 알고 있다고 하더라도 직접 하지 않으면 절대 경험할 수 없는 분야이기 때문에 손쉽게 들어설 수 없다. 어쩌면 이러한 부분이 사업이라는 것을 굉장히 매력적으로 만들어주기도 한다. 마크 큐반의 경우 처음에 직원으로 들어가서 자신이 하고자 했던 영업을 통해 회사에 이득을 내주는 방향을 보여줬지만 결국 '성실하지 못하다'라는 판단으로 해고를 당했다. 일반적인 사람이라면 굉장히 좌절을 할 수 있는 상황에서 그는 '자신만의 해결책'을 가지고 준비를 했는데 바로 그것이 사업의 시작이었다.

 

마이크로 소프트와 애플이 성장하던 그 시절...

컴퓨터 컨설팅 회사인 마이크로 솔루션즈를 창업하고 5년 만에 엑싯에 성공을 했다. 당연하게도 많은 부와 명예를 얻었으며 다른 사람과의 경쟁에서 승리한 정당한 대가였다. 많은 사람들은 그의 이러한 이력을 보고 운이 좋고 성공했으니 그저 부럽다고 말을 하지만 그가 5년간 했던 다양한 영업을 보면서 '과연 나였다면 그와 같은 성공을 할 수 있었을까?'라는 생각을 한다. 어쩌면 한국의 다른 책들과 다르게 그가 성공을 하기 위한 원동력은 너무나 솔직해서 마음에 들었다. 예쁜 여자를 꼬시기 위하거나 더 많은 돈을 벌어들이기 위해서 말이다. 그것이 당연하게도 경쟁의 원동력이 아니었을까?

 

팔 수 있다면 언제든지 일자리를 구할 수 있다.

나 역시도 사실 지금의 회사에서 그만둔다면 어떤 일을 해야 할지 다소 막막하기는 하다. 무려 15년을 넘게 일을 했는데 이런 생각을 하고 있다는 것은 나는 그저 회사원이었을 뿐 나의 업을 제대로 찾지 못했다는 것이 맞다. 그래서 다양하게 시도를 하는데, 그냥 부업 정도의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했다. 그런데 이 책을 읽으면서 확실하게 느낀 것은 바로 다음과 같다. 적어도 무엇인가를 팔 수 있다면 굶어 죽지는 않는다는 것을. 내 뒤에 대기업이라는 배경이 없이 무엇인가 스스로 팔 수 있는 길이 있다면(유튜버도 자기 자신을 파는 것이니 동일한 방식 아닐까?) 회사에 의존하지 않아도 된다. 결국 우리는 언젠가 사업가가 되어야 한다는 의미다.

 

흔히 돈 먹는 기계라고 하는 운동 구단조자도 성장시킬 수 있다.

스포츠 마케팅은 사실 돈 먹는 기계라고 하여 한국에서는 대기업 말고는 절대 불가능한 사업이라고 알고 있다. 그런데 저자는 미국 NBA의 댈러스 매버릭스를 2억 8500만 달러에 인수해서 33억 달러의 가치가 있는 구단으로 성장시켰다. 그가 하고 싶은 대로 하는 그저 부자라는 것이 아니라 경영이라는 것에 대해서 명확히 인지하고 있는 사람이라는 것이다. 그가 걸어왔던 길은 결코 평탄하지 않았다. 하지만 그러한 길을 걸어오면서 이렇게 성공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책에 나오듯 자신이 잘할 수 있는 것에 대해서 정리하고 또 원칙을 그대로 지켰다는 점이다. 책은 두껍지 않고 어쩌면 굉장히 쉽게 읽을 수 있는 내용이지만 그 안에 들어 있는 것은 100배 이상의 값어치가 있다고 생각되는 책이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728x90

'생활 속의 독서 > 경제경영 서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식 경제학  (1) 2023.12.18
선진국 경제의 품격  (0) 2023.12.10
금단의 세일즈 카피라이팅  (0) 2023.11.18
스파이크  (1) 2023.11.09
살면서 한번은 경제학 공부  (0) 2023.11.07
Posted by 오르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