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8. 16. 00:37
728x90

 

단도직입적으로 물어보자. 당신의 재테크는 성공했는가?

아니니까 이 책을 펴고 있을 것이다. 책을 처음 받았을 때부터 느껴지는 이 두꺼운 스멜은 정말 진지하게 읽지 않으면 책을 다 읽지 못하고 포기하는 경우가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해보았다. 물론 부자인 누군가가 나에게 항상 무료로 돈을 보내주는 착한 키다리 아저씨와 같은 사람이 있다면 이 책은 전혀 필요 없다. 하지만 적어도 마음속 어딘가에서는 반드시 돈을 벌어야겠다는 의지가 있고 부자들의 투자 방식을 배워서 하고 싶다는 생각이 있다면 이 책을 정말 정독을 하는 것이 좋다.

 

이 책은 정말 정석적인 책이다.

물론 책에서 가장 추천하는 방식은 달러 투자와 미국 주식(정확하게는 개별주식은 아니고 펀드 투자)이다. 어떤 것에 집중을 하느냐는 저자마다 정말 다른 방식이지만 이렇게 구체적으로 '콕 짚어서' 이야기를 하는 케이스는 오랫만에 본다. 미국을 집중적으로 하는 의미는 사실 세계 GDP의 25%를 가지고 있으며 전 세계 주식시장의 50%를 가지고 있는 미국의 주식시장을 제외한다는 것은 너무나 미련한 일이기 때문이다. 사실 한국과 같이 작전주가 판을 치는 곳보다는 애초에 시장 자체가 너무 커서 사모펀드도 개인들에게 밀려서 파산을 하는 케이스까지 있으니 정말 대단한 곳 아닌가? (얼마 전 로빈후드 사태를 생각하면 이해가 빠를 듯하다)

 

그리고 중반에는 연금에 대한 내용을 많이 담았다.

미국인들은 보통 401k 연금을 통해서 주식에 많이 투자를 하게 되고 이때 얻은 수익으로 말년을 편안하게 살아간다고 한다. 당장 내가 가진 연금만 보더라도 쥐꼬리만 한 이자를 주는 예금에 정말 많은 비중으로 붙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일단 이런 것부터 수정이 필요하다. 예금의 경우 안전한 것이라는 느낌을 주는 효과가 있는데 장기 투자의 경우 공격적인 투자를 하더라도 예금 이상의 안정함을 줄 수 있는 부분이 있다. 예금 금리를 보면 당장 물가 상승률보다도 낮은 경우가 많이 있어서 오히려 투자를 하면 더 손해가 발생하는 일이 계속 문제가 된다. 이런 상황이 더 큰 문제라고 생각되지 않는가?

 

끝없이 우상향 하는 S&P500과 NASDAQ 100

이것이 왜 계속 오른다고 말을 하는 것일까? 지금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주식이라고 하면 FAANG가 있을 것이다. 보통 플랫폼과 소프트웨어 업체가 세상을 지배하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인데 불과 10여 년 전까지만 해도 중공업들이 그 자리를 메꿨었다. 아마 70년대에는 철도나 항공 등이, 얼마 전까지만 해도 자동차나 석유산업 등이 그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지수는 변하지 않았다. 결국 계속 바뀌지만 미국에서 가장 알짜라고 하는 기업들이 이 지수에 계속 포함되어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 지수를 사지 않을 이유가 하나도 없다(책에 따르면 말이다. 뭔가 액티브적인 모습을 보고 싶다면 본인이 직접 ETF를 사도 되지만 여러 개를 혼합해야 하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펀드 쪽이 더 낫다고 한다)

 

저자는 부동산은 비중을 줄여야 하는 것이 맞다고 한다.

사실 개인적으로도 생각을 해 보면 부동산의 비중이 높은 것은 바닥에 깔고 앉아 있는 돈이 너무나 많은 것이라 문제가 있다고 생각은 한다. 하지만 한국이라는 나라에서 생각을 해 보면 사람들이 원하는 지역은 한정되어 있고 심지어 현재로서는 어떤 재테크 상품보다 많이 올라가고 있다. 뭐 개인적으로 보자면 한 집은 무조건 가지고 있는 것이 맞지 않나 싶다. 그리고 다른 재테크로 돌리는 것이 맞다. 내용만 보자면 월세로 내리고 이 돈으로 재테크를 하라고 하는 내용인 듯 하기도 한데, 사실 전반적인 비중은 줄이는 방향이 맞되, 분명 가지고 있다는 것 자체가 충분한 마음의 안정을 가져다주는 것도 무시할 부분은 아니다. 책의 전반적인 내용은 맞다고 보지만 그래도 이런 부분은 개인적인 의견을 포함하고 싶었다.

 

역시 배워야 할 것이 많았던 책이다.

그저 두꺼운 것만 보고 책을 멀리할 필요가 없다. 많은 차트와 숫자들이 있지만 정말 알기 쉽게 표현을 해 뒀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나의 재테크를 어떤 방향으로 해야할지도 한 번 고민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지금 스스로가 재테크를 어떻게 해야 할 지 모를 때 한 번 읽어보면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을 해 본다.

728x90
Posted by 오르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