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4. 2. 08:23
728x90

 

나 석사다! ㅋㅋㅋㅋㅋㅋ

이 책은 yes24에서 책을 검색하다가 발견한 책인데 금년도 2월에 딱 졸업한 나에게 왠지 모르게 박사과정의 희망을 불어넣어 줄만한 책이 없을까 해서 찾아보다가 발견한 책이다. 석사도 사실 내 욕심으로 시작해서 그래도 딱 2년 만에 졸업을 하긴 했는데 나는 그 기억을 잊을 수가 없다. 너무 즐겁고 행복했던 기억이고 누구라도 금전적인 여건이 된다고 하면 언제든 추천하고 싶은 것이 대학원이다(내가 다닌 경영대학원은 특히 더더더!!)

그런데 석사도 굉장히 힘들다고 생각했지만 막상 석사가 되고 나니까 묘하게 박사의 꿈도 가까운 것 같은 느낌이 든다. 물론 석사에 비할 바가 아니겠지만 왠지 모르게 박사라고 하면 알아줄 것 같지 않은가? 석사만 해도 뭔가 뿌듯하고 이야기하면 다른 사람들이 적어도 내가 자기계발에는 굉장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과 같이? 이 책은 이렇게 나랑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직장을 병행하면서도 대학원의 박사 과정까지 마무리 해 보고 싶은 것!

논문, 논문, 논문
사실 나는 전문경영학석사 과정을 밟았기 때문에 일반 대학원보다 학점은 더 많이 들었지만 졸업시험이나 논문을 쓰진 않았다. 학부 때는 썼었지만 지도교수를 한 두 번쯤 봤나... 어찌됐건 그리 자주 보지도 못하고 그냥 휙 통과가 되서 신경도 제대로 안 썼는데 박사 과정은 다르다. 박사라는 족적에 가장 중요한 아이템이라고 할까? 결국 논문으로 시작해서 논문으로 끝나는 과정이 바로 박사과정이라고 한다. 90퍼센트의 학생이 수료로 끝나는 이유라고 할까? 왠지 내가 하더라도 이걸 할 수 있을까에 대한 걱정이 된다. 논문 이야기가 너무 많아서!!

그래도 한 번 생각해 보자.
과연 이런 것이 하지 못하거나 안 해야할 이유일까? 내가 대학원을 졸업하자마자 와이프가 대학원을 복학했는데 굉장히 힘들어하지만 그래도 뿌듯해하는 모습이 눈에 보인다. 바로 이거다! 내가 공부하는 것이 뭔가 힘들고 귀찮지만 그래도 하게되면 결국 해낼 수 있다는 것을 느끼고 보여주는 것이 바로 이 과정의 메리트이다. 물론 박사과정은 좀 더 그게 심하겠지만 뭐 어떤가? 시도를 하지도 않고 못한다고 하는 것은 내 성미에 맞지도 않는 것 같고 패배하는 기분이라 용납이 안된다. 준비하고 준비해서 꼭 박사까지 따야지!

선배들은 그런 와중에도 다 했다.
이미 졸업을 한 많은 사람들의 인터뷰를 보면 내가 못할거 없다는 생각도 든다. 10년 이상 지나니 이제 회사에서도 얼마 안 남았다는 생각도 들고 이대로 가만히 있다가는 회사 생활 종료와 함께 나의 일자리도 없어질 거 같은 생각이 든다. 안된다! 아직 하고 싶은 일이 너무나 많고 해야 하는 일도 너무나 많다. 몇 년 정말 빡시게 산다고 인생 전체가 무너지고 그런거 아니니 어떤가? 나처럼 한 번 박사 과정에 돌입해 보는 것이? 나... 혹시 박사과정 들어가면 이렇게 책도 한 번 내 볼까 생각해 본다. 내가 더 잘 쓸 자신은 없지만 좀 더 재미있게 써 볼 수 있을꺼 같아!!!!(그만큼 이 책은 객관적인 정보는 많다, 오해 말길)

728x90

'생활 속의 독서 > 자기 관리 및 개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적정한 삶 (appropriate life)  (0) 2021.04.03
인간을 바꾸는 5가지 법칙  (0) 2021.04.03
나를 조각하는 5가지 방법  (0) 2021.03.29
투자의 모험  (0) 2021.03.21
운명을 바꾸는 행동의 힘  (0) 2021.03.21
Posted by 오르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