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3. 29. 22:42
728x90

 

코로나 블루.

최근 범죄가 점차 우발적인 것들이 늘어나고 있고 이웃 사이에도 다툼이 끊이지 않고 있다. 조그마한 것을 가지고도 크게 화가 나는 상황 어쩌면 우리는 코로나 블루를 실제로 바라보고 있는지도 모른다. 전반적으로 출시되는 책들도 이렇게 마음을 안정시키는 책들이 많이 나오곤 하는데 우리가 사실 머릿속으로 알고는 있지만 쉽게 하기 힘든 것이 바로 스스로의 마음을 가다듬는 일이 아닌가 생각이 된다. 특히 취업시장도 좁아지도 자영업도 힘들어지면서 2030 청년들의 자신감과 자존감이 크게 떨어졌는데 4050 세대와 다르게 아직 그런 좌절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스스로를 가다듬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다. 아직 걸어보지 않은 길에 대한 두려움이 극에 달한 이 시점에 과연 그들은 어떻게 스스로를 조각할 수 있을까?

 

일단 나를 먼저 찾아야 한다.

조각을 하기 위해서는 나 스스로가 어떤 재료인지 알아야 하는데 그것이 무를수도 있고 단단할 수도 있다. 조각을 함에 있어서 단단한 것이 더 좋을 수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어느 정도는 물러야 조각이 가능하다. 지금 당장 너무나 급하게 달리고 있다면 잠깐 멈춰서 스스로를 바라보는 것이 필요하다. 나는 어떤 사람인가? 쉬는 것조차도 목표를 가지고 쉬는 사람이 있는데 그러지 말고 그냥 '쉬는 것 그 자체'로 만족을 해 보자. 내 과거를 한 번 생각해 보면 개인적으로 운동신경이 정말 안 좋아서 뭐를 배워도 참 못했던 기억이 있는데 스키를 배울 때 정말 3일 내내 해도 제대로 못했었다가 1년 뒤에 다시 해 보니 너무나 쉽게 되었던 것을 기억한다. 몸이 기억했기 때문이겠지만 그 당시의 절실함 때문에 정작 내 몸에 대한 믿음을 갖지 못해서였을까? 사실 생각보다 난 뛰어나고 잘하는 것이 있으며 의외로 즐기는 것도 많이 있다.

 

17초만 고민해 보자.

여기서 나오는 17초의 근거는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참을 인자 3개를 마음에 새기라는 말과 비슷한 느낌인데 마음이 급해져서 무엇이든 즉각적으로 하는 나와같은 사람이 필요한 것이다. 사실 너무 급하게 진행해서 후회한 적이 정말 많았는데 의외로 17초 간 고민을 해 보고 시작을 하면 이런 문제를 줄일 수 있다. 특히 뭔가 크게 돈을 벌거나 높은 곳을 향해 달려가는 와중에서 조그마한 것을 그냥 지나치거나 우습게 여기는 경우도 꽤나 많이 있었는데 아무리 큰 것도 갑자기 큰 것이 아니라 작은 것부터 시작을 했다. 현재 세계적인 스타인 BTS의 경우 한국에서 방탄소년단으로 데뷔할 당시에는 그냥 보이그룹 중 하나이며 그리 인기 있지 않았다. 다양한 마케팅 방법과 노력 끝에 해외에서 먼저 알아보고 성공을 했는데 마냥 한국에서만 승부를 보았다면 어려웠을 것이다. 물론 그들이 17초만 고민하지는 않았겠지만 적어도 스스로를 어떻게 하면 돋보이게 할 수 있을까에 대해서는 다른 그룹들보다 더 많은 노력을 하지 않았을까?

 

내 경험은 사실 굉장히 값지다.

방송매체에 출연하는 것이 어려워보이고 나와는 관계없다고 생각하는 시절은 이제 지났다. 유투버들을 보면 주변에 하는 사람이 한두 명은 꼭 있고 나의 취미나 회사생활에서 얻은 지식을 가지고 다른 사람에게 재능을 기부하는 형태의 기업들도 나타나고 있다. 사람 하나하나의 이런 경험은 굉장히 값지다. 특히 나 자신의 가치에 대해서 너무 폄하하지 말자. 경험이 돈이 되는 세상이 현재 왔다고 생각이 된다. 물론 돈으로만 환산하는 것은 옳지 못한 부분이지만 나의 모든 것이 가치화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해 보면 어느 누구도 버릴 수 없는 경험이 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이 된다. 경험은 굉장히 값지다. 적어도 실패한 사람이라는 낙인을 스스로 갖지 말고 자기 안에 있는 내면의 무언가를 찾아보는 연습을 하자.

 

68일만 노력하자.

무엇이든 습관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이만한 기간이 필요하다고 한다. 나 역시 책을 처음부터 즐겨 읽었던 것은 아니고 스스로에게 습관을 만들어 보기 위해서 시작을 했다가 이제는 책이 없으면 너무나 허전한 느낌이 있어서 습관적으로 책을 읽고 있다. 68일만 동일하게 진행하면 무엇이든 습관으로 만들 수 있다고 하는데 스스로 성공했던 몇 안 되는(아 슬프다...) 습관이기에 강력하게 추천하는 방법이다. 이외에도 이 책에서는 뒷부분에 기적을 만들어 낸다는 미라클 노트, 액션 플랜이 기록되어 있다. 그대로 따라 해 보면 적어도 후회하지 않을 방법이다. 나에 대한 자신감이 많이 떨어진 지금 나를 조각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 수 있다면 위기에도 대처할 수 있지 않을까.

728x90
Posted by 오르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