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1. 10. 23:09
728x90
 
버지니아 울프, 문장의 기억(양장본 초판 버지니아 사인 인쇄본)
이 책은 버지니아 울프의 13편의 작품의 설명 및 해석, 마음 깊이 기억할 212개의 문장을 소개합니다. 북 큐레이터 박예진은 풍부한 인문학적 해석과 함께 20세기 대표 모더니즘 작가 버지니아의 작품을 한 권의 책에 엮어냈습니다. 후대에도 꾸준히 회자되는 버지니아의 명문장을 영원히 소유함으로써, 우리는 삶의 힘이 되는 그의 문장들로 우리 삶을 바꿔나갈 수 있습니다. 의식의 흐름 기법을 바탕으로, 버지니아는 그의 명료한 생각과 아름다운 상상을 글로 그대로 옮겨냅니다. 『자기만의 방』에서는 언제든 사회에서 차별과 배제의 대상이 될 수 있는 우리 모두를 돌아보게 할 수 있고, 『등대』를 통해서는 변화와 성장의 이야기를 통해 독자들에게 인생의 의미는 과연 무엇인가 하는 질문을 던집니다. 의식의 저편 너머로 버지니아의 문장을 읽어보세요. 그의 생애를 아우르는 문장을 읽다 보면 어느 순간 버지니아를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의 삶을 통해 우리 자신의 모습을 비출 때, 우리는 드디어 자아를 돌보고 자립과 자유를 가질 수 있지 않을까요. 지금부터 그림자로 물든 버지니아의 문장의 자취를 따라, 그 누구도 아닌 '자기 자신'으로 살아가기 위한 방법을 깨달아보세요.
저자
-
출판
센텐스(SENTENCE)
출판일
2024.01.15

 

 

버지니아 울프?

일단 이 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버지니아 울프라는 사람이 누구인지를 알아야 한다. 원래의 이름은 '아델린 버지니아 스티븐'으로서 집안은 지적이었으나 어려서부터 매우 예민한 성격이었고 의붓 오빠에게 성추행을 당한 어린 시절의 경험 때문에 평생 성과 남성, 그리고 자신의 몸에 대해서까지 병적인 수치심과 혐오감을 지니게 되었다고 한다. 당시에는 여성에게 강요되는 각종 규범에 따라 학교를 다닐 수 없던 시기였으나 독학으로 쌓은 지식과 뛰어난 지성으로 당당히 '블룸즈버리 그룹'이라고 하는 젊은 지식인 모임에 일원이 될 수 있었다. 그런 와중에 레너드 울프라는 사람과 결혼을 하고 그 남자는 특별히 결혼 생활에 문제없이 부인의 책을 출간하는 출판사까지 차려 지극정성으로 출간을 했다고 한다. 그녀는 소설가로도 이름을 알라고 페미니즘 관련 에세이로도 큰 반향을 일으킨다.

 

그녀의 작품은 상당히 독특하다.

당시 시대 배경 상 여성이 글을 쓰는 것도 특이한 일인데, 이렇게 많은 작품을 냈다는 것도 신기한 일이다. 다만 일반적인 글이 아니라 난해한 모더니스트, 마르크스주의의 페미니스트, 성적 학대의 희생자, 레즈비언 여주인공 등의 다양한 모습을 띄면서 나타낸 에세이들이 높은 평판을 받게 되었다. 물론 그녀가 가장 크게 이슈화 된 사건은 바로 자살로 마무리 짓는 삶의 마지막이었는데, 흔히 미술계에서도 자신의 예민함이 결국 이렇게 자살로 마무리가 되는 경우도 종종 있었고 그것이 미화가 되는 경우도 많이 있었다. 그녀 역시 당시에 그러한 결과로 나타났다고 한다. 

 

이 책은 버지니아 울프의 13가지 작품 속 문장을 보여준다.

여류 작가이면서 여성의 욕망을 가장 잘 표현한 그녀의 글들은 현재 페미니즘의 고전으로 알려져 있다(자기만의 방, 3기니) 개인적으로는 처음 읽는 글이라서 어떤 분인지 잘 몰랐는데, 그녀의 문장에는 남성 위주의 세상에서 여성이 차별을 받고 금기시 되고 있다는 사실을 상당히 직설적으로 표현하였다. 과연 그 시기에 그녀가 이렇게 글을 썼으면 남자들이 인정을 해 줬을까? 아니다. 그럼에도 많은 사람들에게 읽혔던 이유는 그 당시 학문이라는 것에 대해서 관대했던 부분도 분명 있었겠지만 그녀의 글이 너무나 강하고 아름다웠기 때문이라고 생각이 된다.

 

그녀에게 '어떻게 살 것인가?' 를 물어본다면

책에서는 '밤과 낮' 이라는 작품을 통해서 그녀가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한 내용이 나온다. 그녀가 답을 찾아가는 과정은 책의 내용에 투영되어 있는데, 빅토리아 시대의 유물과 할아버지의 그림자에서 벗어나 자신의 미래를 만들어 나가는 캐서린의 모습에서 편집장이던 아버지의 책상에서 벗어나 소설가가 되기로 한 버지니아의 모습이 투영된다고 한다. 한편으로는 버지니아 울프라는 사람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하게 알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며, 책을 쓴 저자의 생각도 투영되어 있어서 마치 2명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느낌이다. 비록 내가 버지니아 울프라는 사람에 대해서 잘 몰랐기 때문에 초기에는 다소 어색한 부분이 있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자신만의 색채가 강한 그녀라는 것에 매혹을 느꼈다.

728x90
Posted by 오르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