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7. 9. 18:21
728x90
 
무한한 부의 시대가 온다
V 〈뉴욕타임스〉 선정 베스트셀러 작가 최신작 V 뉴욕대학교 5년 연속 최고의 교수 V 시티은행 최연소 부행장 역임한 천만장자 V SERICEO 비즈니스북클럽 선정 도서 The Roaring Twenties, 〈위대한 개츠비〉의 배경이 되었던 광란의 20년대(1920~1929)를 기억하는가. 제1차 세계대전과 스페인 독감 대유행이 종료된 후 시작된 광란의 20년대는 경제와 문화, 사회적으로 근대 미국의 절정기였다. 미국인들은 경제 호황뿐만 아니라 자동차와 라디오, 재즈와 영화 등 문화의 전성기를 맞이하며 커다란 풍요를 누렸다. 100년 전 미국이 최악의 시기를 딛고 그 어느 때보다 풍요로운 시기를 맞이했던 것처럼, 팬데믹이 휩쓸고 간 지금 이 시점에 다시 부의 시대가 돌아온다면 어떨까?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고, 무엇을 해야 할까? 세계적인 경제학자이자 백악관 경제 고문을 역임한 저자는 이 시기를 The New Roaring Twenties, 새로운 광란의 20년대(2023~2033)라고 명명하고 앞으로 10년 내에 ‘무한한 부의 시대’가 올 것이라 예측했다. 이 책은 팬데믹 이후의 세계 경제를 좌우할 12개의 경제적, 사회적 기둥을 소개하며, 전례 없는 부의 시대에 개인과 기업이 어떻게 대비하면 좋을지 구체적인 경험과 사례를 통해 조언한다.
저자
폴 제인 필저, 스티븐 P 자초
출판
오월구일
출판일
2023.07.12

 

AI, 자율주행, 수소에너지...

우리가 사는 세상에서 변화를 하는 중요한 단어라고 생각이 된다. 태어나서 정규 교육과정을 거치면 정확하게는 '기존 사회에서 잘 적응하는 방법'을 배우곤 하는데, 이제는 이러한 것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다는 생각이 든다. 학교에서 배운 것들이 물론 중요한 것도 있겠지만 지금에 이르러서는 그리 중요한 것이 많이 없는 경우도 꽤 있다. 정규 과정에서 위의 단어들에 대해서 배우는 것은 '그런 것이 있다' 정도이다. 과연 우리는 변화를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는가? 그리고 애초에 교육이라는 것의 목적이 '학습'이라는 의견도 있지만 정확하게는 '부를 얻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 배우는 의미도 있다. 부를 얻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는 아직 부족한 것이 많다. 기업에서 재교육을 시키는 이유는 아마도 그런 이유가 아닐까? 너무 동떨어진 교육을 하고 있다. 우리는 무한한 부를 얻을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

 

코로나 시대를 지나면서 크게 변화된 분야가 있다.

단연 로봇이다. 치킨을 셀프로 튀기는 로봇이 나오기도 하고, 서빙을 알아서 보는 로봇도 돌아다니기 시작하며 무인 편의점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이것들은 왜 생긴 것일까? 바로 인건비다. 사람을 채용하는 것도 어렵긴 한데 유지도 어렵고 사람을 판단하기도 어렵다. 그리고 기분에 따라서 변화도 있으며 연차도 써야 하고 다양한 이유로 빠지기도 한다. 그것을 관리하느니 그냥 돈을 더 들여서 로봇을 활용하는 편이 낫다. 당연하겠지만 성희롱, 연차, 고민상담 등 이런 것에 전혀 고민할 필요도 없다. 돈을 더 올려달라고 하지도 파업도 하지 않는다. 로봇으로의 가속화가 가져다줄 것은 단순 노동의 종료다. 과연 이런 사회에서 단순 노동이라도 해야 한다는 생각을 할 수 있을까?

 

환경안전 분야는 더욱 타이트 해질 것이다.

최근 뉴스에서 탄소 관리 분야에서는 다소 벗어나 있다고 생각되던 해운 분야도 이제는 탄소 감축을 위해서 무조건 디젤을 사용하지 않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한다. 배출량을 조절하지 않으면 이제는 회사 자체의 존립 가능성 조차 없어지게 되는 것인데 이러한 변화에 한국은 사실 유리한 입장이다. 조선업 쪽이 강해서이다. 물론 세계적으로는 이러한 변화에 대해서 초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다 같이 살기 위해, 그리고 선진국의 입장에서는 더 이상 환경적인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많은 사람들이 강제하게 될 것이다. 나중에 힘들게 맞추는 것보다는 지금부터라도 빡빡하게 맞춰놔야 나중을 도모할 수 있다. 이러한 와중에 또 다른 산업이(환경 관련) 발전하게 될 것이다. 기존의 산업이 규제가 심해진다고 해서 다른 산업이 발전하지 않는 것이 아니니, 우리는 또 이런 분야에서 부를 찾을 수 있다.

 

긱 이코노미로의 가속화는 더 될 것인가?

코로나 시점에 급성장했던 긱 이코노미는 사실 전문가 집단이 아니라 단순 노동자 시장의 파이를 키웠다. 특히 법인 택시 등의 기업체에 속해 있던 사람들이 배달이라는 쪽의 긱 이코노미 시장으로 움직이게 되면서 경쟁이라는 것이 이렇게 큰 파이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더 많은 기회가 있다면 더 빠르고 신속하게 움직여서 더 많은 돈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몸소 보여주었는데 한국의 노동 시장의 '평등' 이라는 가치에 대해서 과연 평등이 무조건 좋은 것일까?라는 질문에 답을 이야기해 준 듯하다. 경쟁이라는 것이 없다면 사람은 도태된다는 의미를 말이다. 앞으로의 세상은 부를 얻기 위한 경쟁은 더 심해질 것이다. 하지만 그로 인해서 그간 회사 안에 있었다면 다른 사람과 동일한 수준의 돈을 버는 사람도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시장으로의 이동이 가속화되리라고 본다. 긱 이코노미 시장으로 말이다.

 

무한한 부의 시대가 온다.

그럼에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부를 얻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오히려 지금보다 더 적은 사람이 부를 쓸어담는 것이 아닐까 생각이 된다. 그럼에도 그러한 과정이 지나고 나면 자정 작용을 통해서 부를 옆으로 펼칠 수 있게 하는 다양한 정책이 펴질 것이라고 생각이 된다. 부를 가진 측은 사실 계속 쥐고 싶겠지만 이제는 과정의 공정을 요구하는 밀레니얼 이후의 세대들에 의해서 불공정했다고 하면 오히려 손해를 볼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러한 변화를 받아들이고 그 안에서 새로운 산업에 대한 준비를 하게 된다면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이 된다. 우리도 무한한 부를 얻어보도록 하자.

728x90

'생활 속의 독서 > 경제경영 서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돈의 시그널을 읽어라  (0) 2023.07.29
메가젠처럼  (0) 2023.07.16
세계 3대 CEO 필독서 100  (1) 2023.07.08
슈퍼 에이지 이펙트  (0) 2023.07.07
차가운 자본주의  (2) 2023.07.03
Posted by 오르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