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4. 4. 14:01
728x90

 

신문 보고 있습니까?

얼마 전에 매일경제 신문을 온라인 구독하기 시작했다. 과거 3~4년 전에는 종이 신문을 구독했었는데 매우 도움이 되는 내용이 많아서 자주 보긴 했지만 동네가 신축 아파트이다 보니 신문이 내가 출근하는 시간보다 항상 늦게 도착을 해서 조간신문을 맨날 석간에 보는 문제가 있어서 결국 잠시 종료를 했던 기억이 있다. 원래 신문이라는 것은 '신선한 내용' 이 주가 되어야 하는 것이 아닐까? 그래서 그 후에는 출퇴근을 하면서 인터넷으로 기사들을 보았는데, 이렇게 보다 보니 문제점이 많이 발생을 했다.

 

맨날 보는 것만 보고 뭐가 중요한 지 모르겠다.

이 책에서도 언급한 내용이다. 종이 신문의 경우 앞에서부터 차례대로 보면 오늘의 'Hot Issue' 가 무엇인지 확실하게 알 수 있다. 그것이 정치든 사회든 국제든 경제든 말이다. 그런데 인터넷 뉴스만 보다 보면 일단 첫 번째로 내가 관심 있어하는 제목만 눌러보게 되고, 자꾸 어떤 아가씨(?) 들의 사진들에 대한 자극적인 제목만 누르게 된다(이거 혹시 나만 이런 건가...? 버스나 지하철 보면 아저씨들은 다 이렇던데 말이다) 거기다가 카톡이라도 오면 내용이 궁금해서, 답변을 해야 해서 흐름이 끊겨 버리니 긴 기사는 아예 읽지도 않는 경우가 태반이 되어 버린다. 어쩌면 무료로 보는 기사의 큰 문제점이라고 할까?

 

그래서 온라인으로 구독을 하게 되었다.

어찌됐건 돈을 주고 했으니 죽이 되든 밥이 되든 읽어야 하는 것이 맞으며, 거기다가 진짜 신문과 같은 형태로 기획이 되어 그 기사를 누르면 인터넷 기사처럼 나오는 형태로 되게 된다(사실 나는 그런 것이 싫어서 신문 형태로 쭉 읽는다) 그리고 시간에 대한 압박(출근 전에 신문이 와야 하는)이 없기 때문에 눈 뜨자마자 바로 태블릿을 켜서 실행을 하면 되고 거기다가 기사 내에서 궁금한 점은 바로 검색도 가능하니 일석이조의 효과를 가지게 된다. 보통 경제기사의 단어를 모르거나 할 때 답답해서 이해를 못 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는데, 그런 면에서 이렇게 신문화된 온라인 신문은 정말 안성맞춤인 듯하다.

 

비록 내가 지금 주식과 코인에서 돈을 잃고 있지만......

잃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 정신승리를 할 생각은 없다. 하지만 적어도 왜 잃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조금 이해가 필요한 듯하다. 따는 것이 목적이긴 하지만 한편으로는 경제가 돌아가는 사정에 대해서 잘 이해를 하게 되면 당장의 한두 푼 따는 것보다 더 많은 이득을 볼 수 있는 파이프라인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특히 최근에 진행되고 있는 미국의 테이퍼링이 과연 우리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사실 지구 반대쪽 국가가 우리에게 무슨 영향을 끼칠까는 이미 2008년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때 충분히 검증된 내용이라고 생각이 된다) 그리고 금리의 상승이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지 사전에 준비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신문의 범위를 점차 넓혀야 한다는 생각을 한다.

저자의 이력이 좀 색다르다고 생각했다. 신문을 보는 것조차도 컨설턴트가 있다고 하니 정말 신기할 따름이었는데 신문에서 나온 내용을 세심히 읽다 보면 정말 산업이 빠르게 변하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 그런 것을 짚어주는 컨설턴트는 분명히 있는 게 맞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으며 여러 면을 보면 항상 보고 싶은 면만 보게 되는 것이 있는데 저자의 경우 초반에는 자신이 원하는 목적성에 부합되게 보는 것이 목적이었다면 나중에는 문화/예술 분야까지도 꼼꼼하게 보는 것이 목적이기도 하다. 매일 경제를 구독하게 되면서 부록으로 딸려온 럭스맨 잡지를 보다 보면 아마도 대상이 CEO나 부유층들을 위한 부분일 텐데 자동차, 스포츠, 문화, 예술 등의 비중이 거의 절반이 되는 것을 보면서 단순히 꼭 경제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 대해서 알 수 있는 것도 나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이 되었다. 우선, 읽는 것부터 알고 싶다면 이 책에서 그 정보를 찾으면 되겠다.

728x90
Posted by 오르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