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12. 16. 23:12
728x90

 

우리가 알고 있는 진실이 과연 진실일까?

사실 여러 기사의 홍수 속에 살고 있는 우리에게 무엇이 '진실' 인가를 물어본다면 상당히 당황스러울 수 있다. 같은 내용을 서로 다른 기사를 보고 있는 사람에게 물어볼 때 나오는 진실은 뭔가 서로 다른 결과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분명히 결과는 똑같은데 과정과 내용이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이해하는 부분이 다르다. 이를 어떻게 생각해야 할까? 사실 이 책을 읽으면서 미국에서의 여러가지 내용에 대한 것들이 있었지만 나는 한국의 많은 기사들이 이와같이 그저 '만들어진 진실' 속에서 기사가 나오고 있는 것이 아닌지 생각을 해 보았다.

 

예를 들면 이와 같다. 보통 보수에 가까운 신문을 보자면(조선-중앙-동아) 최근 정부에 대한 비판적인 부분이 경제와 비능률적인 정치 부분에 대해서 있다. 하지만 그 반대의 논조를 가지고 있는 한겨레 등은 동일한 분야에 대해서 현정부에 매우 호의적인 결과만을 내놓는다. 일단 이것만 보더라도 우리는 '무엇을 믿어야 하는가?' 에 대해서 매우 혼동이 올 수 밖에 없다. 결과가 동일한데 과정이 너무나 다르게 판단된다는 것은 무언가 기자의 말장난에 우리가 속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 것이다. 그로 인해서 자신이 '믿고 싶은' 결과에만 믿음을 갖게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각 신문 기사들을 보자면 서로 자신이 믿고 싶은 기사만 골라 읽게 되는 이상한 편향적 형태가 되기 마련이다. 나 역시 그 홍수 속에서 계속 쓸려내려가고 있는 느낌이 든다.

 

물론 1+1=2와 같이 불변의 법칙과 같은 것이 그런 기사의 내용은 아니다. 각 기자의 신념에 따라 서로 다른 내용이 나올 수 있어야 하는 것도 맞다. 하지만 각 소속 회사의 기본 이념에 따라 기사를 보도 하기 때문에 실제는 거짓인데 그것을 진실이라고 표현하는 경우가 왕왕 존재한다는 것이다. 예전에 광우병 사태에서도 보듯 진실이 아닌데도 그 진실을 왜곡해서 보도한 경우에는 그런 결과가 나온다는 사실을 알았다. 당시 대규모 집회 속에서 보여진 그 광란 속에서 결국 남은 것은 그냥 '한국이라는 나라는 서로 이념이 대립되는 경우에는 진실을 알려고 하지 않는구나' 라는 결과만을 갖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미국산 소고기는 불티나게 팔리고 있고 심지어 당시 미국산 소고기를 먹으면 죽는다는 연예계 사람들조차 자신의 사업장에 버젓이 미국산 소고기를 팔고 있는 경우도 있다. 누가봐도 이상한 상태인데 잘못을 인정하는 사람은 없다. 어쩌면 잘못된 것을 절대 용인해 주지 않는 사회의 모습도 이런 '우기기'의 한 형태가 아닐까?

 

우리는 아이들에게 권선징악이라는 것을 심어준다. 이 권선징악은 결과적으로 보았을 떄 항상 악을 행한 사람이 벌을 받는다는 결론을 가져와야 하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보는 사회는 권선징악이 아니라 권악징선이다. 물론 이렇게 된 까닭에는 그런 자극적인 내용이 아니라면 아예 기사 자체를 보지 않는 국민에게도 있긴 하다.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아무리 신고하고 까내리고 하더라도 그렇게 하면서 '성공' 이라는 열매를 몰래 취하는 사람이 있다는 것이고 어떤 하나의 문제에 대해서 자신은 맞는데 사회는 아니라고 하는 상충되는 결과가 나타나기도 하는 것이다. 그것을 판단하기에는 나의 손해가 너무 큰 경우가 대부분인데, 사회에서는 그것을 '님비' 현상이라고 나쁘다고 한다. 과연 무엇이 나쁜 것일까? 나 자신을 위한 것인데 그것이 잘못되었다고 하면 어디부터 문제가 있는 것일까? 우리는 이런 것에 대해서 그저 비판적으로 바라볼 것이 아니라 왜 저런 상황이 되었을까라는 다각적인 시선이 분명 필요하다.

 

이 책의 의도는 명확하다. 우리가 진실이라고 믿는 그 모든 것이 사실 진실이 아닐수도 있다는 것이다. 나 역시 이 부분에 매우 동의하는 바다. 왜냐하면 진실이라고 믿었던 그 사실에 사실은 다른 배경이 있었다는 것도 알게 되었고 내가 믿던 철학이 사실은 아닐수도 있다는 사실을 커가면서 느끼게 되었기 때문이다. 결국 스스로 비판적인 사고와 더불어 어떤 진실을 하나의 시선이 아닌 여러가지 시선으로 바라봐야 한다는 것이다. 마치 살인을 한 사람은 모두 나쁘다고 생각하지만 그것이 내 배우자이고 내 자녀라고 하면 그 안을 바라보는 것과 같은 의미라고나 할까? 우리는 그 진실에 대해서 너무 겉면만 보고 쉽게 생각하는 것은 아닌지 조심스레 생각해 본다.

728x90
Posted by 오르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