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11. 7. 23:23
728x90

 

대한민국에서 월급 받고 살기, 솔직히 쉽지 않지요?

사실 천만원 월급으로 받아도 세금 떼고, 뭐하고 하면 순식간에 사라지기 마련입니다. 사람이란게 정말 간사한 것이 다들 그 벌어들이는 금액에 맞춰 소비를 하기 때문에 일정 금액 이상이 넘어가면 남아있는 금액이 비슷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제가 입사할 때보다 월급이 100만원이 넘게 올랐음에도 계속 제자리에 있는 것을 본다면 말이지요^^;;

 

사실 월급쟁이 재테크는 따로 답이 없습니다. '정말 아껴서 쓰고, 줄이자' 라는 것이 이 책이 모토라면 모토라고 할 수 있는데요, 어느정도는 어쩔 수 없다고 생각이 됩니다. 직장인 최고의 장점인 '항상 같은 시기에 비슷한 금액이 들어온다' 라는 것을 제일 잘 활용하는 것은 검소한 생활밖에 없다고 보거든요. 이것을 가지고 다른 재테크를 동원하여 금액을 불리는 방법을 택하다가 실수라도 하거나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이지 않는다면 원금을 잃어버릴 수 밖에 없어 손해를 볼 수 밖에 없습니다. 사람마다 어느정도 성향이 다를 수는 있겠지만 월급쟁이의 경우 원금 손해보는 부분은 대부분 피하려고 하는 것이 많아 크게 도박하는 재테크를 추천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400페이지가 넘는 든든한 책이니 저자의 의도가 어찌되었든 탄탄한 기본기로 넘치는 내용들이 꽉꽉 담겨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알고 있던 예금풍차는 물론이거니와 한 달에 두 배씩 적금을 하는 희안한 방식들도 소개되었습니다. 2배씩 올라가는게 향후에는 엄청나게 올라가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실제 금액을 따져보니 엄청난 금액이 되는 것도 새삼 깨달았네요. 그렇게 적금을 할 수 있는 사람이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나중에는 한 달에 천만원이 넘는 금액을 저축해야 한다는...ㅋㅋ) 짜투리 돈도 모을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서 아주 현실적인 재테크 방법도 있었습니다. 이 모든 것이 실제로 행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라고 하니 신기하기 이를 때가 없지요.

 

후반에는 저희가 흔히 알고 있는 재테크 방법

즉 주식, 경매, 부동산 등과 같이 고위험군에 대한 방법이 나와 있습니다. 사실 어떤 재테크 책에서도 나와있지는 않겠지만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은 어쩌면 도박이나 로또와 같은 사행성 방법이 있을텐데, 너무나 당연하게도 이런 것은 본인의 능력이 아닌 그저 '운' 에 좌우되는(도박은 심지어 운이 있어도 안되는...) 경우가 많아 제외하는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런 것에 비해 위의 것들은 운에 많이 좌우되기는 하나 준비된 사람을 위한 경우가 더 많아 노력하면 할 수 있다고 설명하는 것이겠구요. (노오오오오오력??)

 

책을 덮으면서 그간 읽었던 여러가지 재테크 책들이 오버랩되었습니다. 사실 어느정도 유사성을 띌 수 밖에 없는 구조이기 때문에 '뭔가 다른' 내용을 기대했던 것은 제 희망에 불과한 것이 되어버렸습니다만, 재테크에 대해서 '아직도' 무지하다고 생각되는 분들에게는 기본기를 탄탄하게 할 수 있는 좋은 책이 아닐까 생각이 되곤 합니다. 어떤 것이든 기본기가 튼튼해야 할 수 있다고 생각이 되며, 무엇보다 '실행' 할 수 있는 것이 재테크의 가장 큰 시작 방법이 아닐까 생각이 되네요.

 

 

728x90
Posted by 오르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