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시노 리조트가 뭐지?
아마 나와 같이 이 책을 읽는 사람들의 절반 이상은 모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런데 막상 찾아보니까 일본에서는 꽤나 유명하고 증시에 리츠로 상장도 되어 있으며 1박에 100만 원도 넘는 고급 리조트 운영하는 회사이다. 그런데 이런 회사에 뭐가 있길래 이렇게 책을 쓰는 것일까? 부제로 되어 있는 '콘셉트가 뛰어노는 호텔'이라는 것을 보면서 뭔가 콘셉트이라는 것을 전부 다르게 해서 운영을 하는 회사라고 생각했다. 말 그대로 '콘셉트'으로만 먹고사는 회사일까? 그런 생각을 말이다. 그런데 읽고 나서 느낀 것은 결코 콘셉트만으로 먹고사는 회사는 아니라고 생각했다. 오히려 지금 업종은 다르지만 회사를 다니고 있는 사람의 입장에서 보았을 때 확실히 다른 점이 느껴졌다.
자율성
한국이나 일본회사의 특징은 아마 상명하복 관계가 상당히 강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것이다. 특히 하급자의 경우 절대 상급자에게 복종을 해야 하는 분위기에서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개진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반대로 관리자 입장에서 관리를 하기에는 명령 형태로 하는 것이 가장 편하다. 하지만 이렇게 고객과 상대하는 서비스업에서는 확실히 이런 방식으로 업무가 진행이 되면 자율성이 너무나 없어지기 때문에 발전을 하기가 어렵다(내가 있는 곳은 제조업이라 사실 이런 방식이 더 어울리기는 하다) 특히 호시노 리조트가 본연의 업무만 하는 것이 아니라 일본 내 곳곳에서 호텔재생 사업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기존 직원들과의 융화가 반드시 필요한데 호시노 리조트만의 이러한 자율성 있는 문화가 큰 도움이 되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콘셉트는 확실하게.
돈이 많다고 좋은 콘셉트를 잡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아래는 '돌고래유괴단'이라는 광고 제작사의 동영상이다.
https://youtu.be/W5ATgGHca78?si=YMatLZ1xwFoj500X
이 제작사의 영상을 보면 콘셉트가 확실하다. 전혀 생각하지 못한 부분에서의 웃음, 그러나 너무나 자연스럽게 광고주의 제품을 선전할 수 있는 방향성. 호시노 리조트 역시 이러한 방식이다. 리조트의 경우 지역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그 지역에서 뿌리를 내리고 일을 하게 된다. 그런데 참치해체쇼와 같이 어렵긴 하지만 어디서나 가능한 것을 홍보하는 경우 '굳이 그것을 보기 위해 여기를 와야 하는가?'에 대한 의문이 생긴다. 아오모리의 사례와 같이 사과로 유명한 곳에서 사과를 가지고 제품을 만들어서 판매하고 고장 고유의 음식을 다양한 방식으로 해석한다면 콘셉트적으로 고객들을 유입시킬 수 있는 확실한 요소가 된다.
도시관광호텔 콘셉트의 OMO는 이렇다.
'오 모 레인저'라고 하는 것이 상당히 재미있었는데, 직원들 중 해당 지역 주민이거나 자세히 아는 사람을 활용하여 그곳을 탐방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많은 기업들이 이렇게 활용은 하지만 해당 업무를 진행하고 있거나 임원진들을 동원해서 보게 하는데 의전이거나 그냥 놀러 갔다 오는 리프레쉬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데 OMO의 경우 그렇게 하는 것이 아니라 100개 이상의 주변 상권을 보면서 파악을 한다. 어쩌면 한국의 호텔들과 크게 다른 점이 아닐까 싶다. 오키나와에서의 모습에서도 리조트가 '자연을 파괴한다'라는 것에서 벗어나서 기존 그대로를 콘셉트로 가져가도 충분히 운영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을 보면 이 회사는 정말 카멜레온 같은 회사가 아닌가 싶다.
다음은 꼭 가봐야겠다.
책을 읽는 내내 회장의 놀라운 경영 능력에 놀라기도 했고 재미있는 마케팅 방식에 대해서 신기하기도 했지만 무엇보다 금액에 관계없이 '꼭 한 번 가보고 싶다'라는 다짐을 갖게 되었다. 사실 돌아다니는 것이 목표인 나에게 리조트는 그저 잠시 잠만 자는 곳이라고 생각을 했는데, 이렇게 독특한 콘셉트로 되어 있는 리조트라고 하면 꼭 한 번 가서 경험을 해 보고 싶다. 실제로 그곳에서의 생활은 어떨까? 읽는 내내 기대에 차게 만들어 준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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