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프 코드?
먼저 시작하기 전에 책의 제목인 하이프 코드에 대해서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유명 걸그룹의 노래인 Hype Boy도 있었는데(이걸 부르면서도 대체 이게 뭔 소리인가... 싶었다) Hype는 사전적 의미로 여러 가지가 있지만 급격하게 증가한다는 의미를 가진 것이라고 생각을 하면 되겠다. 말 그대로 유행을 선도하는 상황이 되는 것을 의미하는데 지금 그 단어에 딱 맞는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는 회사를 꼽으라고 하면 단연 나이키라고 할 수 있다. 리셀러들의 최고 브랜드이자 동일한 모델인데도 디자인만 바꿔서 신발을 신어도 너무나 아름답게 보이는 '장수 디자인'의 핵심 코드라고 할 수 있는데(개인적으로 에어포스 1을 너무 사랑해서 이런 신발만 10개가 넘게 있다) 이런 회사는 어떠한 방식으로 하이프 코드를 심고 있을까?
콜라보!
나이키에서 추진하는 방법 중 어쩌면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방식이 아닌가 생각이 된다. 서로 경쟁 상대에 있는 회사하고도 손을 잡고 컬래버레이션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스트릿 패션의 선두주자라고 할 수 있는 슈프림 등과의 협업을 통해서 사람들의 수집욕을 자극하는 '한정판'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판매를 한다. 이러한 한정판은 구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있어서 하나의 워너비가 되기 때문에 중고조차도 높은 가격에 구매를 하는 사람이 늘어나기 시작했는데 한국에서도 아예 리셀 전문인 크림과 같은 곳이 오프라인 매장까지 열면서 판매를 할 정도로 인기가 높다. 그중 가장 회전율이 높은 제품이 뭐냐고 물어보면 단연 나이키이다. 리셀러 입장에서는 어쩌면 '합리적인 가격'이라고 표현을 해야 할까?
큰 틀에서의 디자인은 항상 유지.
나이키 포스, 덩크 시리즈는 수 십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롱런하고 있는 디자인이다. 물론 아디다스 등도 그러한 브랜드가 존재하지만 다른 신발 브랜드는 유행이 지나면 완전히 다른 형태의 디자인을 계속 추구하는 것과는 달리 나이키의 경우 신제품이라고 하는 것에 절반 이상은 기존의 모양에서 크게 변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다. 사골국 끓여 먹듯 이렇게 동일한 모양으로만 먹고 산다고 비난을 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하나 확실한 것은 그 디자인이 옷과 받쳐 입기에 너무나도 좋은 디자인이다. 국내에서 포스 1의 디자인은 많은 연예인들이 옷을 입을 때 필수템으로 활용하고 있고 덩크의 경우 디자인도 디자인이거니와 신기도 너무나 편해서 많은 사람들이 애용을 하고 있다. 더 말할 것이 있을까?
한 때 닌텐도가 나이키의 경쟁사라는 이야기도 있었다.
몇 년 전에 읽었던 책이었는데 사람들이 아웃도어 활동보다 인도어 활동에 더 많은 비중을 두게 되면서 그러한 이야기가 나왔었다. 그런데 지금은 어떤가? 어느 누구도 경쟁사라고 말을 하는 사람은 없는 것 같다. 특히 코로나를 거치게 되면서 아웃도어 활동에 목말라 있던 많은 사람들이 이제는 너도나도 밖에서 뛰어다니고 있다. 건강을 더 많이 생각할수록 헬스케어나 룰루레몬과 같은 스포츠 브랜드의 매출이 늘어난다고 하지만 더 많은 매출 상승은 바로 이러한 나이키가 가져갔다. 누구나 입을 수 있지만 고급진 느낌이 날 수 있는 것은 나이키의 또 다른 매력이다.
나는 오늘도 나이키 신발을 사러간다.
주변에 친구들에게 이렇게 말을 하면(이제는 돈을 벌기 때문에 부러운 눈으로 바라보진 않지만) 당연히 그곳에서 사야 한다고 말을 한다. 매장을 가더라도 일단 나이키 매장을 먼저 간 다음에 다른 매장으로 눈을 돌린다. 내가 유행에 엄청나게 민감하지 않아서 그런 것일 수도 있지만 나이키는 마케팅적으로 포지션을 명확하게 잡은 회사 중 하나라고 생각이 된다. 이미 집에 있는 많은 옷과 신발, 그리고 가방 등이 나이키의 브랜드를 달고 있는 것을 보면 우리 생활에 굉장히 깊숙하게 침투되어 있는 브랜드가 아닌가 싶다. 다음 컬래버레이션이 어떤 것을지 궁금하지만 리셀을 하는 한이 있어도 꼭 하나 사보고 싶다. 한정판의 매력은 바로 이런 게 아닌가 싶다.
- 이 책은 출판사의 지원을 받고 개인적인 의견을 적은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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