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7. 17. 2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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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인구단은 어떤 존재인가?

첫째로 기존의 상식과는 상당히 벗어난 존재여야 한다. 이 책에서 나오는 메쎄이상의 모습은 정말 외인구단 모습의 그 자체이다. 돈으로 환산될 것 같지 않은 모습의 사업을 '돈으로 인수하는'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는데, 일단 그 자체로도 정말 신기하기 이를 데가 없다. 그리고 두 번째로 일반적인 곳과 다르게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해야 그에 걸맞은 결과가 나온다. 책에서는 어딜 찾아봐도 요즘 유행하는 '워라밸' 따위는 보이지 않는다. 더 많은 시간을 쓰고 더 노력해야 한다고 되어 있다. 좀 이상하지 않은가? 이게 왜 자랑이라고 할까? 하지만 책을 읽어보면, 그리고 메쎄 이상이 처한 상황을 보면 알게 될 것이다. 바로 그게 외인구단의 DNA이니 말이다.

 

오프라인 전시회사?

사실 코로나를 겪으면서 정말 많은 기업들이 망하거나 피해를 봤겠지만 오프라인 전시회 사는 진짜 두말할 것도 없이 싹 망하지 않았을까 생각했다. 일단 전시회 자체가 열리기 힘든 상황이기도 했고(일단 책에 서두에 나오는 내용이 바로 그 내용이다. 많은 기업들에게 믿고 기다려라 이야기를 했는데 불과 며칠 전에 할 수 없는 상황을 통보해 줬으니 그 후폭풍이 얼마나 심했을까?) 기간도 생각보다 정말 길었다. 당장 동네의 많은 자영업들도 망한 케이스가 진짜 많았는데(나 역시 그 대열에 동참을 했었고) 이렇게 큰 회사는 그래도 그간 쌓아놓은 자본이 있어서 버틴 것이었을까?

 

아니다. 오프라인 전시회 사지만 그동안 쌓아온 것은 정말 다른 곳과는 달랐다.

특히 이러한 전시회 사는 사원 하나하나가 올라운드 플레이어가 되어야 하는데 영업, 기획, 마케팅 등등 모든 것을 아우를 수 있어야 한다(적어도 자신이 전시를 맡은 곳에서는 말이다) 그렇기 때문에 반대로 생각을 해 보자면 개개인의 능력에 따라 굉장히 다른 결과를 나타낼 수도 있다는 의미인데 처음 경향하우징페어를 인수할 때부터 있었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였다고 한다.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서 FMS라는 시스템을 도입하였는데 자신이 영업을 하거나 마케팅을 한 것을 기록하고 이것을 바탕으로 모든 데이터화하고 다음 영업 시 한 사람에게 집중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사람에게 할 수 있도록 시스템화한 것이 특징이라고 한다. 어쩌면 우리가 일하는 모든 곳에 필요한 시스템은 아니었을까?!

 

계속적인 인수합병은 그들을 더 튼튼하게, 그리고 새롭게 만들었다.

보통 인수합병을 거듭하고 거대해질수록 '대기업병'에 걸리기 마련이다. 규모의 경제가 진행되었으니 경쟁자가 많이 없기도 하고 기존에 가지고 있는 것으로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늘어날 텐데 이 회사는 조금 다른 방식이었다. 처음에는 전시라는 업종에 들어가기 위해 해당 분야 1등 업체를 인수했지만 그 이후부터는 순위가 낮은 곳을 인수하여 상향 평준화를 만드는 방식을 사용하였고 그다음에는 아예 전시장을 스스로 차리는 신기한 방식도 도입을 하게 되었다. 이 모든 것이 메쎄 이상의 DNA가 외인구단 식으로 움직이고 있었다는 증거이다. 새로운 것에 대한 욕망과 도전, 그리고 아무도 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던 곳에 먼저 달려가 보는 의지까지 말이다.

 

힘들지만 꿈을 꾸게 되지 않을까?

내 나이 40이 되면서 이제는 회사 업무가 너무나 익숙한 나머지 굳이 내가 필요한 업무인가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한다. 다람쥐 쳇바퀴 돌듯 계속 반복만 하다 보면 따박따박 돈은 나오고 미래에 대한 어두운 상상만 하게 된다. 그런데 메쎄이상은 조금 다를듯 하다. 매 번 스펙터클하지만 1년만 일을 하더라도 얻어가는 것이 너무나 많은 것 같고 한편으로는 그 성공감에 취해서 계속 다음 것을 도전하는 결과를 나타낼 수도 있다. 지금도 메쎄이상은 어떤 것에 대한 도전을 갈구하고 있을까? 이 책이 2탄이 나오게 되면 꼭 사고 싶다는 생각을 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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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오르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