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10. 1. 23:19
728x90

 

와, 이 얼마나 매력적인가?

요즘 N잡이다 뭐다 해서 낮에는 회사를 다니고 밤에는 배달이나 대리를 하는 경우도 많다. 각종 재능기부 형태를 통해서 돈을 버는 크몽과 같은 사이트도 있다. 사실 재능기부라고 하지만 분명 돈과 관련된 부분이 존재하기 때문에 MZ세대들은 열광한다. 그것을 통해서 많은 돈을 버는 것은 아니지만 분명 다른 방법으로도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렇다면 이 책의 제목에서 나오는 해외 구매대행은 어떤 것일까? 쉽게 말해서 해외에서 물건을 사서 배송한 다음 파는 것이다. 아니면 다이렉트로 보내는 방법도 있지만 그럴거면 본인들이 하겠지? 특히 이러한 방법의 경우 200달러 이하의 물품의 경우 관세에서 제외되는 부분이 있으니 그야말로 금상첨화이다(나중에 사업할 때 가장 힘든 부분이 바로 이 세금 부분이다)

 

여러 해외 사이트들이 있지만 사람들이 아직까지는 직구조차도 어려워 하는 것이 사실이다.

나 역시 몇 번 시도를 하였는데 막상 구매를 하려고 보면 제품 가격은 저렴한데 배송비가 말이 안되게 비싸거나 배송 방법이 이해가 안가는 경우가 너무나 많았다. 그렇다고 뭔가 대행으로 해보려고 하니 복잡하고 비용도 많이 드는 기분이다. 그런데도 매출은 상당히 높은 것을 보면 이러한 것을 원하는 소비자가 분명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일단 소비자가 있는 것은 알고 있으나 어떤 제품을 선정해야 할지, 그리고 어떠한 방법으로 해야할지를 고민만 하다가 이 사업을 시작도 해보지 않고 접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그런 분들을 위해서 이 책에서는 아주 '친절하게 설명' 이 나와 있다. 특히 통신판매업의 기초부터 탄탄히 갖출 수 있도록 하는 부분과 더불어 관세 부분에 대한 저자의 해박한 지식은 책을 읽는 내내 감탄을 하게 만들었다.

 

생각보다 중요한 것이 너무나 많다.

단순히 제품 사진을 올려놓고 팔길 바라는 것은 마치 인디언 제사 지내는 것과 같은 느낌이다. 우연히 구매가 이루어져서 매출이 나오길 바라는 거라고 할까? 이렇게 정보가 많이 오픈이 되어 있고 경쟁상대가 늘어나는 상황에서 이거 하는 방법 하나 알았다고 매출이 늘어나지 않는다. 먼저 시장조사는 필수이다. 어떤 것이 많이 팔리고 어떤 것을 준비해야 하는 지 Step by step 형태로 나와 있는데 나 역시 단순하게 이것을 하게되면 신발을 하는 것은 어떨까? 라는 생각으로 접근을 하다보니 관세 문제를 제쳐두고서라도 워낙 국내의 매장에 있는 신발이 생각보다 저렴해서 내가 구매대행을 한다고 해도 경쟁력이 없어보인다는 사실을 알게되었다. 전반적으로 공산품 계열이 가장 좋은 선택이지 않을까도 생각해 본다.

 

결국 이것도 사업이기 때문에 고객과의 접점이 중요하다.

우리가 흔히 쿠팡이나 대기업의 쇼핑몰, 혹은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를 이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신뢰성' 때문일 것이라고 생각이 된다. 책에서도 스마트 스토어 입점을 하는 것을 말을 하였으나 플랫폼으로 들어감에 있어서 검색을 잘 '당하기' 위해서 키워드 검색 등에 대해서도 항상 고민을 해야 한다. 일단 봐야 구매가 일어나니 말이다. 그리고 제품을 판매하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환불이나 반품, 클레임에 대해서도 다양하게 나와있다. 개인적으로 인상깊었던 부분은 '정신 건강에 유리' 라고 표현되어 있는 부분인데 사람들이 자신의 실수는 다 덮어두고 무조건 판매자에게 화를 내고 욕을 하는 경우가 왕왕 있어서 이러한 답이 있던 것 같다 심지어 온라인 사업인데도 이런 케이스가 있으니 생각보다는 어려운 것 같기도 하다.

 

결국은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초기에는 어쩌면 본업보다도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할 수도 있다. 모르는 것 때문에 신경도 많이 쓰이고 매출이 전혀 나지 않으면 어떻게 할까(반대로 너무 큰 매출이 나면 어떻게 할까와 같은 고민을 하기도 한다) 등과 같은 고민에 빠지기도 한다. 하지만 매출이 늘어나고 점차 안정화가 되기 시작하면 자신만의 노하우를 통해서 하나의 메뉴얼화를 하여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천년만년 동일하게 돈을 벌면 참 좋은 일이겠지만 최근 변화무쌍한 사업들의 모습을 보면서 시스템을 누가 먼저 구축하느냐에 따라 갈리는 것 같다. 해외 구매대행으로 앞으로 어떻게 하면 돈을 벌 수 있을지 읽어보면 조금은 윤곽이 잡힐 거 같기도 하다. 그래서 읽어보라고 추천을 한다.

728x90
Posted by 오르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