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25'에 해당되는 글 3건

  1. 2024.02.25 뷰티 라이프 솔루션을 판다
  2. 2024.02.25 레버리지 서클
  3. 2024.02.25 홍보의 신 1
2024. 2. 25. 2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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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티 라이프 솔루션을 판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라이브커머스’가 모든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라이브커머스(Live Commerce)는 실시간 동영상 방송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것을 말한다. 실시간 동영상 방송을 라이브방송, ‘라방’이라고도 한다. 라이브커머스는 스마트폰에 익숙한 MZ세대들은 물론 홈쇼핑에 익숙한 세대들까지 흡수해가고 있다. 실시간 소통으로 바로바로 문의를 해결한다는 장점이 있어서다. 이 책은 7년간의 경력 단절을 이겨내고 회사를 설립하고 여러 가지 시행착오를 겪으며 현재의 자리에 오른 여성 CEO 이수진이 2021년부터 지금까지 라이브커머스를 사업에 접목시키며 이뤄낸 성과를 기록한 것이다. 비즈니스 파트너로 만난 에스테틱 전문가 김선지도 공저자로 참여했다. 저자 이수진 대표는 500만 원으로 창업해서 SNS 마케팅으로 회사를 성장시킨 스토리를 《CEO 이수진의 뷰티 라이프 스타일을 판다》라는 책으로 2021년 펴냈다. 자신과 같은 경력단절 여성과 소자본 여성 창업자들에게 위로와 격려를 보냈던 책이다. 이 책은 그 책의 후속 편으로, 이후로 시작한 라이브커머스와 300번 이상 라이브방송을 한 뷰티 라이브셀러 이수진의 이야기를 담았다. 자신의 이름을 따서 일본 북해도에 오픈한 에스테틱 숍 수진뷰티의 오픈 과정도 책에 소개했다. SNS 마케팅도, 라이브커머스도 바로 인프라가 따로 필요하지 않은 마케팅 툴이다. 이를 활용해 경쟁력을 높인 노하우와 솔루션이 궁금하다면 책을 통해 확인해보자.
저자
이수진, 김선지
출판
두드림미디어
출판일
2024.02.22

 

시장 중에 가장 경쟁이 치열한 시장은 어떤 것일까?

여러 가지 의견이 분분하겠지만 나는 단연코 뷰티 시장이라고 생각이 된다. 특히 화장품의 경우 엄청나게 치열하게 진행이 되고 있다고 생각을 하는데 스마트폰 시장과 같이 애플과 삼성이 거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그 나머지를 다른 회사들이 경쟁하고 있는 구도가 아니라 어느 한 회사가 독점을 하는 시장이 거의 없다시피 한 시장이 바로 화장품 시장이라는 생각이 든다. 특히 반도체 시장의 파운드리와 같이 생산을 하는 회사와 제품을 판매/홍보하는 회사가 나뉘어 있는 시장에서 개인조차도 재료의 구성비를 조금 바꾸어 팔 수 있는 상황이 되니 시장이 더 경쟁이 심해졌다. 과연 이런 시장에서 판매를 담당하는 사람은 어떻게 진행을 하고 있을까?

 

가끔 와이프의 화장품을 본다.

내 화장품은 로션 달랑 하나다. 심지어 몸에 바르는 것도 그냥 그 로션 하나로 퉁친다. 난 떨어질 때까지 더 사고 싶다는 생각을 해 본 적이 없다. 아마 이게 일반적인 40대 아저씨들의 모습일 수 있다(일반적이다, 일반적... 요새는 좀 더 특이한 사람도 분명 많이 있다) 그런데 아내의 화장품을 보면 정말 셀 수 없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실 뭐에 쓰는지도 다 모르겠는데 다 저마다의 능력이 있다고 한다. 심지어 가격은 더 놀라울 정도이다. 저 작은 병에 들어있는 것이 기본 3~5만 원이라고 하니 놀라지 않을 수가 있겠는가?(금인가???) 심지어 브랜드도 통일이 되어 있지 않은 데다가 동일한 것 같은 제품도 여러 가지다. 내 아내만 그런 줄 알았더니 거의 모든 여성들이 이렇게 한다. 대체 뭘까?

 

TV와 SNS가 망쳐놨다고 하지만...

과거에는 제품을 직접 발라서 성과를 볼 수 있는 경로가 거의 없었다. 본인 스스로 활용을 해 봐야 확인이 가능하다고 할까? 그리고 자신의 피부가 어떤 상태인지를 명확하게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으니 구전을 통해서 내려온 것은 그리 믿을 수 없는 상황이었다. 그런데 이런 것을 해결하는 것이 바로 TV와 SNS였다. 심지어 SNS의 경우 엄청난 돈을 들여서 관리를 받아온 소위 '말도 안되는 케이스'의 연예인들과는 달리 '우리와 동일한 수준'으로 여겨지는 사람의 평가를 확인할 수 있었고 그 와중에서도 '관리를 잘하면' 성공할 수 있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저자 역시 그렇게 관리를 하면서 자신의 외모를 충분히 어필할 수었다. 뷰티 시장에서 외모가 문제가 있다면 그것도 좀 웃긴 거 아닐까.

 

저자의 생존 솔루션은...

여타 블로거나 유튜버와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 아마 내용을 읽다 보면 다른 책에서도 동일하게 사용되어졌던 내용들이 꽤나 많이 존재하고 있다고 생각이 들 것이다. 하지만 이들이 성공한 가장 큰 이유는 다양한 스킬이나 제품의 멋진 홍보가 아니라 바로 '진정성'이 아닌가 생각이 된다. 같은 쇼호스트여도 누구보다 새롭게, 그리고 더 많은 시간을 들였던 티가 많이 나고 실제 방송 영상을 보았을 때도 정말 '연습을 진짜 많이 했구나' 생각이 들게 하는 물 흐르는 듯한 방송 전개가 그들의 매력이 아닌가 생각된다. 생존 설루션은 사실 좀 더 많은 연습이라 생각된다.

 

우리는 어떤 일을 하고 있을까?

이 책을 읽고 있다가 문득 '나는 지금 무슨 일을 하고 있지? 한 문장으로 정의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나는 대기업에서 한 부분을 맡고 있기에 삶이 그래도 윤택하고 편리하다는 생각은 늘 가지고 있었지만 한편으로는 이렇게 다양한 방식으로 삶을 개척해 나가고 있는 사람들 앞에서 나는 앞으로의 삶이 어두운 것은 아닐까 생각해 본다. 저자도 이렇게 하면서 처음에는 생존이라는 미명 아래 시작했겠지만 이제는 누구보다 뛰어난 뷰티 산업의 일꾼으로 성장하였다. 우리는 과연 이렇게 살아가고 있는가? 아니면 그저 언제 부서질지 모르는 방패 아래서 편안함만 고집하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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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오르뎅
2024. 2. 25. 2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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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버리지 서클
외식업계의 전설 백종원 대표가 고향인 예산을 살리기 위해 예산시장 프로젝트를 감행했다. 가게마다 컨설팅해주고, 시장 리모델링까지 해주자 전국에서 예산시장을 방문하는 사람이 늘었다. 이 활기차고 기분 좋은 소식에 찬물이 끼얹어진 것은 예산시장 안에 있는 건물의 건물주들이 임대료를 올리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백종원 대표가 사람들이 몰리는 이유를 설명하며 시장 구성원 모두가 합심해야 한다고 그렇게 설명하고 설득했건만, 눈앞에 당장 보이는 이익에 건물주들은 모두의 이익이 아닌 자신의 이익을 선택했다.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이 발생하고 만 것이다. 결국 예산시장 안의 건물을 사들이면서 백종원 대표는 젠트리피케이션을 직접 해결하고 말았다. 저자 강호동은 송리단길에 ‘라라브레드’를 오픈하며 이미 젠트리피케이션을 겪었고, 건물주에게 순순히 임대료를 올려주지 않고 백종원 대표처럼 직접 이 문제를 해결하기 시작했으며, 이를 통해 자산가가 되었다. 이제 자신이 이미 겪었던 건물주와의 문제를, 같은 일을 하는 자영업자는 덜 겪고 부자가 되길 바라는 마음에 이 책을 집필했다.
저자
강호동
출판
북그로스
출판일
2024.02.15

 

젠트리피케이션이 무엇인지 아는가?

간단하게 설명을 하자면 상권이 형성되면서 소위 '잘 나가는 상권'이 되면 상권을 만들어낸 상인이 오히려 월세 등의 상승으로 인해서 쫓겨나는 현상을 의미한다. 얼마 전 백종원 대표가 예산 시장을 살려보기 위해서 다양한 노력을 통해서 상권을 부흥시켜 놓았으나 어이없게도 기존에 있던 상인들을 쫓아내고 직접 들어오는 사람이 있기도 했으며 상가의 월세 비용을 급격하게 늘리기도 했다. 도의에 어긋나는 일이라고 많은 사람들이 비난했지만, 글쎄...? 비난을 하더라도 그들이 콧방귀나 뀔까? 상권이 만들어져서 내가 돈을 더 벌 수 있는 상황이 되었는데 안 올린다고? 그건 어쩌면 바보라고 거꾸로 놀림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 아닐까 싶다.

 

그렇다면 상인들은 결국 재주만 부리다가 끝나는 것일까?

아니다. 책의 제목과 같이 조금 바꿔서 세계관을 가질 수 있었으면 한다. 레버리지 서클은 상인이라고 대출이라는 측면에서 무지하고 건물을 '사서 하는 것이 아니라 임대해서 해야 나중에 실패해도 빠져나가기 쉽다' 라고 하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말을 하고 있다. 우리가 상가를 매수하면서 가장 걱정되는 부분은 바로 '콘텐츠가 없다'라는 것이다. 그런데 내가 직접 창업을 하는 사람이라고 한다면 이러한 부분에 있어서 자유롭다. 그래서 많은 상인들에게 '돈이 좀 벌리면 상가를 사라'라고 말을 한다. 특히 자신의 업종이 확실하다면 말이다.

 

우리는 하나의 상가, 하나의 업종만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저자는 부동산 관련 업을 하면서 의외로 사람들이 상가에 투자하는 것을 너무 어렵게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고 한다. 아파트 투자를 그래도 몇 번 해 본 나조차도 생각조차 해 본 적이 없었는데 의외로 여러가지 방법이 있다는 것도 알 수 있다. 저자의 화려한(?) 투자 결과는 책의 마지막에 하나씩 나오는데 그렇게 투자를 해서 성공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다면 참 뿌듯하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마음에 맞는 사람과 같이 투자하는 방법도 있다. 물론 동업이 상당히 리스크가 있지만 정확한 계약서와 더불어 서로 간에 윈윈이 될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을 모색하면 못할 것도 없다고 한다. 애초에 뭐든 고정관념 때문에 하지 못한다고 하면 할 수 있는 것이 없지 않은가.

 

이자를 걱정하고 있는가?

인생을 살다보니 가장 많이 듣는 말이 남의 돈으로 뭔가 하면 안 된다는 이야기다. 우리가 은행에서 대출을 받는 것도 모두 남의 돈으로 무엇인가를 하는 것이다. 사람에게 빌리거나 제2, 제3 금융권에서 빌리는 것만이 잘못되었다고 하는 것도 좀 이상한 것 같다. 상황에 따라서는 그렇게 해야만 해결이 가능한 일도 있다. 우리 인생이 항상 장밋빛 미래만 있는 것이 아니니 말이다. 그렇지만 그런 대출의 이자가 무서워서 시작을 못한다면 정말 할 수 있는 것이 없다. 좋은 레버리지는 이러한 레버리지를 통해서 더 큰 이익을 얻는 것이다. 계산을 했을 때 이자를 뛰어넘는 이득을 가져올 수 있다면 왜 마다만 해야 하겠는가?

 

자영업이 현재 많이 힘들다.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모호한 경계선이 되어버린 상황도 어렵고 남과 다르지 않으면 성공하기 힘든 세상이기도 하다. 반대로 생각해 보면 뭔가 내세울 것이 있고 자신이 있으며 경험도 있다면 어디에서도 성공이 가능하다는 이야기다. 서울부터 광주까지 다양한 지역에서 성공을 거듭한 라라브레드를 보면서 스스로 입지를 보는 눈과 더불어 성공으로 가는 길에는 반드시 건물을 매수해서 내가 '건물주'로 거듭나야 한다는 것을 거듭 설파하는 책이다. 읽고 있다 보면 그동안 왜 내가 건물에는 관심이 없었는지 반성을 하게 되며 한편으로는 어떤 콘텐츠를 통해서 성공을 모색할 수 있을까 고민도 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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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오르뎅
2024. 2. 25. 2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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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의 신
★ 충주시가 낳은 최고의 스타 충주시 홍보맨 김선태의 첫 번째 책 ★ 초고속 승진을 이뤄낸 파격 마케팅 노하우 대공개! ★ 공식 유튜브 실무자들을 위한 실질적 콘텐츠 기획 전략 요즘 충주시 유튜브가 핫하다. 이 유튜브 덕분에 충주시는 이제 많은 사람에게 친숙한 이름이 됐다. 최근에는 대통령이 충주시 유튜브 홍보를 혁신 사례로 언급해 화제가 되기도 했고, 수능에 충주시 관련 문제가 출제되기도 했다. 그런데 이 유튜브의 성공은 모두 ‘충주시 홍보맨’ 김선태 주무관 한 명의 기획에서 시작됐다. 『홍보의 신』은 충주시 홍보맨으로 잘 알려진 김선태 주무관이 시장님이 ‘시켜서’ 시작한 유튜브를 성공시키기까지의 경험을 바탕으로 깨달은 홍보의 핵심과 브랜딩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공무원 관짝 밈’, ‘홍보맨 슬릭백’ 등 큰 화제가 된 영상이 탄생한 과정과 그 속에 녹아 있는 홍보 전략을 이야기한다. 또한 기획부터 촬영, 출연, 편집까지 혼자 맡게 되면서 마주하는 실질적인 어려움과 이를 헤쳐 나가는 파격적이고 진솔한 경험이 담겨 있다. 이 책을 통해 근본 없지만 핵심을 꿰뚫는 충주시 홍보맨만의 홍보 비밀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저자
김선태
출판
21세기북스
출판일
2024.02.21

 

김선태 주무관 알고 있는가?

유튜브 보는 사람들 중에 이 사람 모르면 간첩이라고 말을 할 정도로 묘한 이력의 소유자이다. 주무관, 말 그대로 공무원인데 유튜브를 만드는 사람이다. 심지어 충주시에서 '공인인증'을 한 사람이다. 얼굴이 잘생긴 것도, 그렇다고 뭔가 신기한 것도 아닌데 유튜브가 충주시 홍보 유튜브임에도 너무나 웃기다. 우리는 우리 동네의 유튜브로 홍보를 한다는 것조차도 모르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충주시에서 만드는 이러한 유튜브는 적어도 홍보 효과에 있어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고 생각이 된다. 어떻게 해서 이렇게 경직된 사회의 일인자라고 생각이 되는 공무원 사회에서 이러한 '변종' 인간이 나타난 것일까? 정말 신기하지 않은가?

 

저자는 오랜 시간 동안 공부를 했다.

물론 공부를 아주 잘했다면 적혀 있는 대로 사법고시에도 통과를 하고 법학 관련 업무를 하고 있었겠지만 여느 수험생과 마찬가지로 이리저리 시간을 보내며 공부를 하다가 결국 9급 공무원에 합격을 하였다. 9급 공무원을 무시하는 것은 아니지만 6년 이상을 공부해서 합격을 해야 할 시험은 아니라고 생각은 된다. 그럼에도 합격된 것은 이것뿐이기에 여기서 최선을 다해야 하는데 모든 공직 사회가 그렇듯 너무나 당황스럽게 업무가 떨어지기 시작했다. 갑자기 홍보라니, 해 보지도 않은 것에 대해서 김선태 주무관은 어떤 반응을 보였을까? 일반 사람과는 다소 달랐다. 어차피 까라면 까야하지만 이왕 하는 거 홍보라는 측면에서 확실하게 하자,라는 마인드로 말이다.

 

다른 여타 시도의 홍보랑은 차원이 다르다.

서울시의 경우 많은 예산 지원을 받지만 난 한 번도 서울시의 홍보 유튜브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들어가 본 적이 없다. 그냥 글로 읽어도 충분하거니와 딱히 나한테 도움이 되는 것이 뭔지도 모르겠고 흥미도 떨어지기 때문이다. 아마 이렇게 홍보의 경우 '당연히 재미가 없지'라는 생각을 하게 될 것이다. 저자는 그러한 생각을 바꿨다. 우리가 홍보를 하는 행사를 좋다고 홍보하는 것이 아니라 작년에 비해 뭐가 떨어지고, 안 좋고 나쁜데 그래도 볼 건 있다. 이런 식으로 홍보를 하는 것이다. 높으신 분들이 보았을 때는 '미친놈 아니야?'라는 생각을 하겠지만, 글쎄... 지금 세대에는 이런 것이 더 솔직하고 효과가 좋다. 우리 물건을 사더라도 별점이 가장 낮은 것부터 보라는 것이 국룰 아닌가. 뭐가 안 좋은 질 알아야 나중에 미리 준비를 하지 않겠는가?

 

그런 대단한 그에게도 시련은 있다.

경직된 공직사회이기 때문에 이런 튀는 행동에 대해서 굉장히 많은 제지를 당하고 있다고 한다. 한 번은 감사 쪽에서 나와서 연차를 사용하고 본인 강연을 하고 왔더니 이번에는 왜 연차를 사용했는지에 대해서 거꾸로 물어봤다고 한다. 그것이 잘못되었다고... 다른 많은 사람들이 강연에 대해서 출장으로 적어놓으면 결재도 잘 안 해주면서 왜 이러한 상황이 발생되는 것일까? 아마도 공직사회의 경직성, 그리고 내가 편하기 위한 이기주의가 사라지기 힘들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것을 보면 한편으로는 아직도 이러한 변화 한두 번 가지고는 크게 변화하기 힘든 사회라는 생각이 든다.

 

이런 사람이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런 불리한 조건에서도(예산도, 주변 동료들의 시선조차도...) 자신의 업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 노력하는 것은 마땅히 상을 주어야 될 것이다(그 덕에 초고속 승진을 하기도 했다) 아마 저자는 이미 공무원을 그만두더라도 유튜버로서의 삶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상황일 것이다. 하지만 그가 이렇게 책도 내면서까지 계속 공무원 생활을 유지하고 있는 것은 한편으로는 충주시에 대한 사랑(본인 고향에 대한 사랑)도 있겠지만 이러한 방식을 통해서 공직사회도 좀 파문이 일어날 수 있어야 한다는 생각도 있다. 나만의 생각이지만 저자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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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오르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