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2. 5. 21:24
728x90
 
마케터의 무기들
마케팅을 전혀 모르는 사람도 최고의 마케터로 만들어줄 30가지 일의 무기, 그 비법을 전해주는 책이다. ‘마케터 초인’이라는 이름으로 글과 강연 활동을 활발히 펼치고 있는 저자가 과거 생초짜 마케터로 시작해 현재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기까지 힘겹게 쌓아올린 경험과 일의 노하우를 아낌없이 공개한다. 마케터, 기획자, 크리에이터 등 창의적인 능력을 키우고자 하는 이들이라면 누구나 이 책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무조건 일을 열심히만 하는 사람은 맨손으로 싸우려는 사람이며, 자신만의 무기를 찾고 만들어가는 것이야말로 마케팅 전쟁에서 살아남는 생존법이라고 말하고 있다.
저자
초인 윤진호
출판
예미
출판일
2024.02.10

 

마케터는 왜 존재하는 것일까?

많은 기업들에 마케팅이라는 부서가 있다. 기업의 크기에 따라서 하는 업무가 다소 다른데, 대기업일 경우 마케팅 부서의 업무가 정말 영업과도 분리되어 있는 경우가 많이 있지만 일반적인 중소기업에서는 아예 제품 생산을 제외한 나머지 업무를 전부해야 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좋게 보자면 만능 캐릭터라고 할 수 있겠지만 나쁘게 보자면 거의 '잡부' 수준으로 업무가 많다는 것이다. 하지만 어느 회사든지 마케터는 반드시 있어야 한다. 결국 물건 혹은 서비스를 제공할 때 영업이 필요한데 그러한 영업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는 존재가 바로 마케터이기 때문이다. 아마 그들의 존재 이유는 바로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우리 제품을 사게 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저자는 다양한 직종에서 근무를 했었다.

영화회사, 엔터테인먼트, 디즈니, 미디어, 캐릭터, F&B등 업종에 관계없이 정말 다양한 마케팅 경험을 가지고 있다. 아마 많은 마케터들이 이러한 이직을 많이 경험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능력이 있는 만큼 정보도 상대적으로 얻을 곳이 많기도 하거니와 이직을 하는 것이 자신의 몸값을 높이는데 정말 많이 유리한 직종이기 때문이다. 저자 역시도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기 시작하면서 하나둘씩 이동하기 시작했는데 다른 제조업과는 다르게 마케터의 경우 이동을 하는 것이 흠이 아니라 '자랑거리' 로 불리기 때문이다. 

 

그런 마케터에게는 무기가 필요하다.

여기 이 책에서는 30가지 무기가 나온다. 그 무기들 중 몇 가지를 생각해 보자면, 우리가 회사를 다니기 싫은 이유가 금전적인 이유나 보이지 않는 장래성도 있겠지만 대다수의 경우 '대인관계' 에 대한 문제 때문이다. 말 그래도 나를 겁나게 갈구거나 비난하는 상사의 존재 때문인데 그런 사람들을 빌런이라고 지칭했을 때 우리는 그 빌런을 통해서 어쩌면 정말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고 생각을 한다. 그들처럼 행동하지 않아야 하겠다는 마음가짐과 더불어 이 정도 하면 그들에게 통과할 수 있다면 세상 어디에서도 단단하게 살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마인드'를 키울 수 있다는 점이다.

 

부캐를 만드는데 너무나 큰 도움이 된다.

일단 부캐의 경우 나의 업종과 관련있는 쪽이 좀 더 유리하다(물론  애초에 다른 것에 재능이 있는 경우 그것을 선택하면 되지만 나처럼 부캐를 만들고 싶어도 재능이 없어서 뭘 해야 할지 모르는 사람은 회사 업무와 관련되어 있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더 좋은 선택이다) 특히 최근 유투버나 블로그 등을 통해서 시작해서 책을 쓰는 것이 어쩌면 '가성비가 가장 좋은 부캐 활용법'이라고 생각이 되는데 마케터는 기본적으로 글을 쓰지 않으면 안 되는 사람이기 때문에 이러한 측면에서 유리한 점이 있다(본업보다 잿밥에 더 관심이 많다고 표현할 수 있지만 내가 생각하기에 너무나 유리한 측면이라서 상당히 인상 깊었다)

 

섞으면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

책에서 나오는 콜라보에 대한 내용이다. 1+1=2 이상의 효과를 가져오기 위해서 서로의 브랜드를 콜라보 하는 것인데 이것은 실제 성공을 해 본 사람만이 알 수 있는 그러한 짜릿함이 존재한다고 한다. 노티드월드의 경우 단순히 디저트로써의 노티드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공간을 노티드라는 것으로 꽉 채우게 되면서 놀랍도록 멋진 공간으로 바꾸게 되었다 실제 잠실롯데타워의 그 안에서 밖을 바라보면 보이는 석촌호수 뷰와 더불어 많은 포토존은 노티드에 대한 생각을 바꿀 수 있는 기회가 되었고 그러한 과정 속에서 매출이 늘어났던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앞으로 저자가 보여줄 이러한 모습은 또 어떤 것이 있을까?

728x90
Posted by 오르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