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4. 2. 2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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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브 딥
국내 이커머스 업계 1위, 유통 업계 2위, 2022년 사상 최대 매출 26조 원 및 3·4분기 첫 연속 흑자 달성! 모두의 쇼핑 경험을 바꾼 로켓배송 혁신, 뉴욕 증시 상장, 그리고 국내 최초로 도입된 ‘계획된 적자론’의 결말 “2023년, 계획된 적자는 끝났다” 무모한 도전을 혁신으로 이끈 쿠팡만의 비결 2021년, 세계 투자자의 이목을 한국에 집중시킨 사건이 있었다. 스타트업 출신 ‘쿠팡’의 뉴욕 증시 상장이었다. 무자비한 물류 투자로 거액의 적자를 기록하던 회사의 놀라운 행보를 국내에서도 일제히 주목했다. 그 이후로도 ‘과연 적자를 해결할 수 있을까’라며 모두의 의심을 사던 이 기업은 2022년 3·4분기 실적에서 첫 연속 흑자를 내며 ‘계획된 적자’를 끝내고 더 큰 시장으로 확장하기 위해 한계를 넘고 있다. 쿠팡의 성공에 다양한 요인이 거론되고 있지만, 특유의 집념과 원칙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표현이 있다면 바로 ‘다이브 딥(Dive Deep, 철저한 탐사, 의문을 남기지 않는 완벽한 이해)’일 것이다. 빠른 속도로 나아갈 뿐만 아니라 될 때까지 파고드는 ‘다이브 딥’은 쿠팡이 모든 면에서 ‘최초’를 써 내려가게 만든 원칙이자 비결이었다. 산업·유통 담당 기자인 저자가 쿠팡 전현직 관계자와 이커머스·리테일 업계 인물 수십 명을 취재하고 국내외의 방대한 자료를 조사해 탄생한 책 『다이브 딥』은 쿠팡의 성장만큼 빠르게 읽히는 스토리텔링과 함께 ‘쿠팡’이라는 전무후무한 기업을 안내하는 첫 해설서로 자리매김한다.
저자
박선희
출판
알에이치코리아
출판일
2023.03.29

 

이 회사는 언제까지 적자야?

최근까지 성과가 한 번도 흑자인 적이 없는 회사. 사실 이런 회사가 이렇게 유명하고 중요한 회사일 수 있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한국도 아니고 미국에 상장을 해서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한 회사. 사실 미국에서는 쿠팡이라는 회사 자체를 알지도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무슨 생각으로 저기에 상장을 했을까? 이런 의문을 가지고 이 회사를 바라보면 진실을 알 수 없다. 우리는 흔히 무엇을 할 때 가장 유명한 것을 대명사와 같이 사용을 하는데, 인스타 한다. 유튜브 본다와 같은 느낌이다. 우리가 한국에서 쇼핑을 할 때 무슨 말을 쓴다? SSG? 롯데? 아니다. 지금 스마트폰에서는 단연코 이것이다. 쿠팡. 이 회사는 정말 재미있기도 하고 신기하기도 하다.

 

예정된 적자?

사실 어떤 CEO가 적자에 대해서 편안하게 받아들일 수 있겠냐만은 이 회사는 철저하게 적자를 바탕으로 컸다. 롤모델이 아마존이어서 그럴까? 조 단위의 적자가 나오는데도 너무나 태연했다. 아마 한국에 상장이 되어 있었다면 CEO가 10번은 더 바뀌지 않았을까? 그럼에도 주변에 많은 투자자가 있는 것을 본다면 뭔가 가능성이 있는 것이 확실하다. 그런데 신기한 것은 어떤 것 하나도 '처음' 시작한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초기 티몬/위메프와 경쟁하던 시기의 소셜 커머스 업체에서 3개 중 하나였지만 실제 시작은 한국에서 티켓몬스터(이하 티몬)부터 시작을 하였고 새벽 배송 역시 너무나 당연하게도 마켓컬리가 먼저 한 것이었다. 그런데 쿠팡은 달랐다.

 

라스트 마일을 점유하라.

대학원 수업 중, 가장 신선했던 과목이(경영학이다) 물류 관련 과목이었다. 당시 라스트 마일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 꽤나 자세하게 배운 적이 있는데 성적은 사실 그리 좋지 못하지만 당시 아마존과 쿠팡에서 적용하는 라스트 마일 방식과 일반 물류업체에서 활용하는 방식의 차이점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었다. 우리는 아직도 여러 택배 업체들이 서울에서 발송을 하더라도 옥천으로 가거나 하는 과거 집합 물류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은 방식인데 이러한 라스트 마일을 각 지역에 분포시키면 보다 빠른 택배가 가능해진다. 소위 '예측' 한도 안에서 미리 가져다 놓는다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부분은 정말 전산 시스템이 잘 되어 있어야 하는데, 이러한 부분은 쿠팡이 한국에서 가장 뛰어나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자체 물류 시스템이 그만큼 잘 활용된다는 점에서 말이다.

 

물론 이렇게 경쟁이 심한 곳에서 싸웠으니 조직 문화가 전투적일 수 밖에 없다.

그렇다는 의미는 업무 강도가 전반적으로 강력하고 버티지 못하는 사람은 나갈 수밖에 없었다. 이 책 어디를 읽더라도 조직문화가 '아름답다'에 대한 내용은 나오지 않는다. 실제로 내가 다니는 회사에서 쿠팡으로 이직을 한 친구의 이야기는 '정말 너무 힘들다'라고 말을 할 정도로 업무 강도가 굉장히 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반대로 그렇게 강한 대신 보상이 확실하고 자신의 성장과 더불어 커리어도 쌓이는 것도 확실하다고 한다. 어쩌면 지금의 MZ세대가 모두들 복지에만 목숨을 건다고 생각을 하지만 그들이 가장 바라는 것은 어쩌면 '커리어'가 아닐지 모르겠다. 괜히 네카라쿠배가 좋다고 말하는 것이 아닌 것 같았다.

 

이 회사의 다음은 무엇일까?

쿠팡 이츠, 쿠팡플레이... 뭔가 항상 레드오션으로 진입을 하면서도 자신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진입하여 한 부분을 확실하게 점유하고 있다고 생각이 된다. 앞으로 어떤 사업에 또 뛰어들지는 정확히 모르겠으나 '믿고 투자하는 쿠팡' 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신규 사업에 여건이 된다면 투자를 하고 싶은 생각이 든다. 어쩌면 한국에서 성공한 방식을 해외에도 적용하기 위해서 더 사업을 확장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고, 또 다른 레드오션으로 뛰어들 수도 있다. 모두가 안된다고 하는 사업에 뛰어드는 이러한 용기가 지금의 쿠팡을 만들지 않았을까? 많은 스타트업들이 꼭 배워야 하는, 지금 CEO를 꿈꾸는 많은 사람들이 목표로 해야 할 회사가 아닌가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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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오르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