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7. 2. 1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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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 서비스 이용하는가?

과거 신문이나 월간지 정도에 구독 서비스를 생각하는 경우가 있다면 나이가 제법 있으신 분이라 생각이 된다. 하지만 최근의 구독은 정말 다양하게 있다. 넷플릭스나 디즈니와 같이 OTT 서비스가 있기도 하고 아마존과 쿠팡과 같이 OTT+배송 서비스까지 제공을 하거나 최근 커피를 구독하는 여러 회사들이 나오고 있는 것을 보면 우리는 '매월' 나가는 돈에 대해서 조금은 관대해진 것은 아닌가 생각이 된다. 사실 구독 서비스 자체는 100% 활용 시에는 개별로 사 먹거나 행하는 것보다 월등히 가격이 떨어지긴 하지만 100% 다 활용하기가 어려워서 과거에는 '날리는 돈'으로 인식되곤 했다.

 

왜 기업들은 구독 서비스를 내 놓는가?

인식의 변화가 있었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소비자들은 '내 것' 이 더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기도 하고 내가 원하는 때에만 돈을 지불하고 싶어 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국내 박물관이나 미술관도 1년 정기 이용권 같은 것이 존재하는 곳도 있지만 실제로 판매가 잘 안 되는 이유는 '내가 언제 가서 볼 수 있을지 모른다'라는 생각이 저변에 깔려 있어서 그런데, 기업 입장에서는 '아직 실현되지 않은 매출'에 대해서 미리 얻을 수 있는 효과가 크기 때문이라고 생각이 된다. 마치 스타벅스에서 자신들만의 페이 서비스를 진행하면서 지갑에 1만 원 단위로 충전이 가능하게 하니 계속 남아 있는 돈이 되고 이것이 결국 이자 형태로 유지가 되면 이자수익으로도 돈을 벌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그것을 실제로 이자 형태로 받는지는 모르겠다. 

하지만 어떤 형태로든 객관적인 데이터가 존재한다면 분명 활용할 가치가 충분히 있을 것이다. 더군다나 구독을 하면서 하나의 회사에 여러 흔적을 남기게 되니 마케팅적으로도 굉장히 훌륭한 자료로 평가받게 된다. 넷플릭스의 경우 좋아하는 영화의 성향도 알게 되면서 간간히 전혀 다른 장르를 추천하는 알고리즘을 활용하기도 하는데 이것이 성공되는 경우 OTT 서비스를 좀 더 길게 가지고 가게 되는 하나의 효과로 보이게 된다(장르가 넓어지면서 더 오랜 기간 동안 구독을 해야 하니 말이다) 

 

나 역시도 정말 많은 구독을 하고 있는 것을 알았다.

책을 읽으면서 문득 '난 얼마나 많은 구독을 하고 있지?'라는 생각 속에 하나씩 짚어봤다. 쿠팡, 네이버 플러스, 넷플릭스, 디즈니, 매일경제, 밀리의 서재 등등등... 이것만 합해도 10만 원은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되었다. 사실 한 번 구독하기 시작하면서 그것을 '끊어야 할 이유'를 찾지 못한 것도 있고 그것이 주는 편의성이 너무 좋아서 계속 유지를 하고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내가 원할 때 언제든지 보고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은 어떤 것보다 훌륭하다. 구독 서비스는 판매자에게도 좋지만 분명 구독자에게도 큰 이득이 있는 것은 맞는 것 같다.

 

앞으로 구독 서비스는 더 늘어날 것이다.

서로에게 윈윈이 되는 케이스로 점점 발전을 할 것인데 사실 미국에서는 넷플릭스가 더 이상 상승 추세가 꺾인 나머지 1일 구독이라는 파격적인 아이템을 적용하려고 한다. 하루 몰아서 다 보는 사람들을 위해서 한다고 하는데 전체적으로 OTT 시장의 붕괴를 볼 수 있는 모습일 수도 있다(그만큼 수익성이 떨어질 테니) 대기업뿐만 아니라 많은 중소기업도 이 전쟁에 참여를 할 것이고 많은 사람들이 나중에 '이제 구독 서비스는 싫어'라는 생각이 들면 다시 회귀할 것 같은 모습이다. 그 사이에 기업들이 할 일은 바로 '콜라보'와 같은 구독 서비스인데, 최근 우주 패스와 같이 그룹 내에서 할 수 있는 것은 다 해 보는 다양한 방법이 나오지 않을까, 그리고 꼭 해야 할 것 같은 서비스가 나오지 않을까 상품에 대한 기대를 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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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오르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