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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24.11.03 우리는 운동을 너무 진지하게 생각하지 2
  2. 2024.11.03 온라인 마켓, 매출 100억 비밀 노트 2
2024. 11. 3. 2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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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 트레이너에 대한 환상?

지금도 길거리를 가다 보면 전단지를 나눠주는 업종이 있는데 난 최근에 지나다니면서 딱 2종류의 전단지를 받아보았다. 하나는 종교 관련, 이건 뭐 종교에 애초에 관심이 없는 사람이 굳이 찾아보려고 하지 않으니 이렇게라도 하지 않으면 아예 쳐다보지도 않는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다음은 피트니스 센터. 항상 생긴 지 얼마 안 되거나 리모델링을 하면 당연하게도 전단지를 뿌리는데 몸이 아주 좋은 남성/여성 트레이너들이 나와서 전단지를 뿌린다. 그런데 항상 보면 의아하게도 여성 트레이너는 노출이 심하거나 아예 몸이 쫙 달라붙는 옷으로 나와서 시선을 끈다. 나도 남자이기 때문에 본능적으로 쳐다보게 되는데 한편으로는 저런 분과 운동을 하면 운동을 제대로 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들기도 한다.

 

저자는 여성 트레이너이다.

저자의 복장이나 외모가 어떤지는 책 어디에도 나와있지 않기에 알 수 없지만 저자의 입장이 이해가 많이 되는 것은 이렇게 반대 입장에서 남성 트레이너가 비중이 훨씬 높기 때문에(심지어 여성조차도 가끔은 남성 트레이너를 원하는 경우가 있어서...) 어쩔 수 없이 당하는 여러가지 성추행이나 성희롱이 당연시되는 업종이 될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물론 한편으로는 다소 페미니즘적인 발상일 수도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여성들이 자신의 몸을 자유롭게 보면서 부끄러움 없이 운동할 수 있는 공간이 다소 부족하긴 하구나라는 생각을 하기도 한다(아마 그래서 많은 여성들이 피트니스보다 필라테스나 요가 등으로 집중하는 이유가 그런 것이 아닐까 생각을 해 본다)

 

트레이너가 유산소를 싫어해?

우리는 이미 머리 속에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유산소로 땀을 흘려야 한다' , '유산소가 심박수를 늘리는데 크게 기여한다'라는 것을 알고 있다. 뭐, 틀린 말은 아니고 실제 유산소만큼 뭔가 '땀 흘리는 느낌'이 확실한 운동은 없다. 그래서 운동을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유산소를 좋든 싫든 무조건 해야 한다고 생각을 했는데 저자는 조금 달랐다. '유산소가 싫어'라고 이야기를 하고 실제로 유산소는 그리 즐겨하지 않는다고 한다. 어라? 누구나 다 유산소를 무조건 하는 것이 아니었어?라는 나의 고정관념이 깨지는 순간인데 너무 몸을 혹사시키는 방법이 좋은 방향은 아니라는 것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되는 대목이었다.

 

탄수화물 줄여야 해

이것도 고정 관념 중 하나이다. 그리고 4kcal 흡수라는 것에 대해서도 한편으로는 사람마다 체질이 다르고 운동량이 다른데 어째서 다 똑같이 칼로리 섭취를 해야 하는가에 대해서 의문이 있었는데 그런 부분에 대해서도 고정관념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았다. 서양 사람을 기준으로 이미 몇 십 년 전에 정해진 것을 그대로 계속하고 있으니 뭔가 맞지 않는 것이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다. 앞으로 여러 검사를 통해서 내 몸에서 얼마큼 움직이면 몇 칼로리가 소비가 되는지(말 그대로 내 몸이 효율이 좋은지 나쁜지)를 알 수 있는 세상이 오지 않을까? 그런 생각이 들었다.

 

최근 운동을 하면서 항상 진지하게 '동일한 시간 동일한 운동을 해야해' 라는 생각을 했다.

그런데 어떤 날은 컨디션이 너무 나쁜데도 '오기로' 라도 하다보니 몸 여기저기가 다치는 경우가 많이 생겼다. 건강을 위해서 필수불가결한 것은 사실이지만 내 몸에게 너무나 많은 스트레스를 주면서 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한다. 단식도 사실하면 좋다. 그렇지만 그 스트레스를 온전히 가지고 하기에는 너무 삶이 피폐해진다. 먹을 것이 넘치는 이런 시대에 태어난 것은 정말 큰 축복이지만 이러한 것까지 계획을 세워서 해야 할 정도라니 세상이 참 뭐랄까 너무 풍족한 것이 아닐까 생각을 해 본다. 운동에 대해서 너무 진지하지 않게 편하게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주는 책이었다. 가볍게 읽어볼 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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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오르뎅
2024. 11. 3. 2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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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마켓, 매출 100억 비밀 노트
이커머스(E Commerce)는 컴퓨터 통신이나 인터넷을 이용해서 온라인으로 이루어지는 전자 상거래를 말한다. 대형마트 중심으로 치열한 각축전이 벌어지던 국내 유통 시장의 중심축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이동하면서 성장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로는 일상에서 비대면 영역이 확대되면서 이커머스 산업의 규모가 더욱 커졌다. 티메프 정산 사태로 한때 위축되었던 온라인 소비 심리도 회복되었고, 다른 온라인 플랫폼들은 온라인 셀러(Seller, 판매자)들과 소비자들이 안심할 수 있는 대안과 지원책을 마련하고 있다. N잡 열풍에 힘입어 관심을 끌고 있는 ‘온라인 셀러’는 이커머스 MD(Merchandiser)와 협력하며 하루에 억대 매출을 만들어내기도 한다. 이 책에는 24년 차 이커머스 MD(Merchandiser, 상품기획자)인 저자의 이커머스 시장 생존 전략과 매출 상승 노하우가 담겨 있다. 실제 온라인 셀러와 협력해서 성과를 낸 사례도 생생하게 소개했다. 저자는 온라인 셀러들과 소통하며 매일 온라인 유통 채널의 매출 실적, 구매 수량, 구매 후기 등을 확인한다. 하루에 매출 1억 원을 내는 업체부터 한 달에 10억 원 이상, 연간 100억 원, 200억 원 이상의 매출을 만들어내는 온라인 셀러들과 직간접적으로 협력하고 있다. 온·오프라인 유통 경험이 두루 풍부해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이 저자의 강점이다. 이 책은 MD와 셀러 등 온라인 유통과 관련된 일을 하고 있거나 준비하는 분들에게 유용한 온라인 유통 입문서이며, 실행 가이드다. 온라인 셀러로서 매출이 낮아 고민하고 있다면 솔루션을 제시해주는 해결책이 될 것이다.
저자
김태영
출판
두드림미디어
출판일
2024.10.30

 

이제는 온라인 시대.

나는 2018년에 샌드위치 가게를 한 번 운영해 본 적이 있다. 지금과는 다르게 쿠팡도 그렇게 엄청난 플랫폼이 아니었고 아직은 오프라인에 좀 더 집중했던 시기였기 때문에 그리고 당시 대만 샌드위치의 붐이 시작되는 시점이라 처음부터 상당한 성공을 거뒀다. 그런데 그 붐이 꺾이는데 불과 1년이 걸리지 않는 것을 보면서 유행을 타는 것도 무섭긴 하지만 오프라인의 경우 업종 변경을 하기가 너무 어렵기 때문에 앞으로는 이렇게 오프라인으로는 장사를 하는 것을 다시는 하지 않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렇다. 이제는 온라인 시대, 너무나 많은 것들을 온라인으로 하고 있다. 플랫폼의 성장은 굳이 오프라인으로 사람을 만나서 음식을 먹는 것이 아니라 집에서 시켜 먹는 것이 더 편하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인지하게 되었다.

 

그런 온라인 마켓이 대박이라고?

이전에는 대박이라는 표현이 맞을 수도 있겠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경쟁자가 늘어간다. 유튜버도 이전에는 그래도 어느정도 하면 시청이 보장되는 수준이었는데 이제는 너무나 매일매일 많은 영상이 올라오고 있어서 웬만큼 유명하지 않으면 아무도 보지 않는 상황이 발생된다. 온라인 마켓도 마찬가지다. 같은 제품이 너무나 많고 이제 소비자들도 귀찮다고 찾지 않는 것이 아니라 그 안에서도 가격이 더 저렴한 것을 찾고 쿠폰을 찾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기 시작했다. 플랫폼 별로도 가격이 천차만별로 되는 이 세상에서 대박이라는 표현이 맞긴 할까? 어쩌면 과거보다 경쟁이 더 심해졌다. 진입 장벽이 오프라인 때보다 더 낮아졌기 때문이다.

 

이 중간을 도와주는 MD는 이러한 상황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까?

저자는 MD로서 20년 이상 일을 하고 있다. 당연히 개인의 경우 별도의 MD를 두긴 어렵다. 하지만 규모가 점차 커지면서 내 눈으로만 판단할 수 없는 것이 늘어나기 때문에 이러한 분야의 전문가를 찾아가야 하는 부분이 생긴다. 막상 처음에는 위탁 판매 등으로 시작을 하게 되다가 점점 사입을 하는 방식으로 전환을 하고 여기서 더 나아가면 직접 제조를 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된다. 수익성 때문이라는 이유도 있겠지만 이 바닥이 사실 누군가를 신뢰해서 사업을 해 나가는 것이 결코 쉽지 않기 때문에 점점 내 범위를 넓혀가는 것이 당연하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이 책에서 바라보는 가장 중요한 부분은...

약 1/4 가량이 '신뢰' 라는 단어로 축약이 된다. 이커머스를 계속 공부해야 한다는 것도 있지만 결국은 사람이 사람과 상대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사람을 선별할 줄 알아야 하는 것, 사기당하지 않고 꼼수를 부리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해야 한다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특히 '무결점'으로 사업을 하면 좋겠지만 실제 하다 보면 문제가 있는 사람과 얽힐 수도 법적으로 문제가 생길 수도 있는 것이 사실이다. 경험을 통해서 많이 배울 수는 있지만 원칙을 어기면서까지 무엇인가를 얻으려고 한다면 크게 잃을 수도 있다는 사실을 꼭 인지해야 한다는 점이 당연하면서도 굉장히 인상적이었다.

 

언제까지 회사원만 할 수 있을 거 같아?

이제 17년 차로 넘어가는 나에게 항상 이러한 고민이 따라온다. 그런 것 중에 실제 회사 업무를 분사해서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면 다른 사람들이 하는 것을 미리 배워둬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특히 영업/판매의 경우 어떤 사업에서라도 활용이 가능하고 특히 이 이커머스 시장의 경우 꼭 사용/활용을 해야 하기 때문이 지금 당장 사업에는 관심이 없더라도 알아두면 정말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이 된다. 어떤 방법이 나와있다기보다는 이러한 사업의 기초를 차근차근 알려주는 책이며 시작하기 전에 꼭 읽어봐야 할 '비밀 노트'라고 자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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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오르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