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2'에 해당되는 글 2건

  1. 2024.03.22 60년대생이 온다 2
  2. 2024.03.22 부동산 투자 대격변 1
2024. 3. 22. 20:07
728x90
 
60년대생이 온다
압도적인 인구수로 ‘베이비부머’라고 불리는 세대, 고도성장기와 민주화를 함께 겪으며 단단한 동질감을 지니게 된 세대. 오늘날 60년대생은 우리 사회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있을까? 1988년 국민연금이 도입된 이후 약 30여 년간 연금을 납부한 이들 세대는 최초의 준비된 노인세대로서 노후 계획을 이행하고 있을까? 세대 내 양극화와 세대 간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 우리 사회는 무엇을 해야 할까? 그리고 우리는 왜 60년대생을 주목해야 할까? 미래에셋자산운용 경영자문역이자 경제학 박사로 오랫동안 은퇴와 연금 문제를 연구해온 김경록 박사가 이 문제를 본격적으로 파헤친다. 2025년이면 우리나라는 65세 이상의 노인 인구가 20%를 넘어가는 초고령사회에 진입한다. 2070년이 되면 2명 중 1명은 65세 이상의 고령자가 될 전망이다. 한편 우리나라 노인 빈곤율은 2018년 기준 43.4%로 OECD 국가 평균 노인 빈곤율인 13.1%에 비해 크게 앞서고, 세대 간 갈등은 점점 심해지는 추세다. 이제 막 은퇴 연령에 접어든 60년대생의 미래는 곧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성을 테스트하는 리트머스 시험지와 다름없다. 60년대생이 본격적으로 은퇴하기 시작하는 바로 지금, 이들을 제대로 들여다봐야 한다. 860만 은퇴 쓰나미가 우리를 덮치고 있다.
저자
김경록
출판
비아북
출판일
2024.03.15

 

이건 무슨 시리즈야?

2000년대, 90년대생이 온다 등의 제목이 히트를 하면서 다양한 세대별 책이 나오고 있다. 어쩌면 이 책도 그에 한 책일 수도 있다. 하지만 앞서서 설명한 책들은 이제 상승하는 곡선을 타고 있는 시대라고 하면 60년대생은 사실 이제 점점 역사의 뒤편으로 사라져 가는 세대이기도 하다. 민주주의에 목숨을 걸기도 하고 그들만의 탄탄한 공감대도 있었지만 이제는 점점 회사에서도 뒷방 늙은이가 되어가는 시대가 되면서 그들의 미래가 사실 매우 불안하기도 하다. 아마 대한민국 역사상 처음으로 자식들에게 봉양받지 못하는 유일한 세대가 될 것이라는 평가와 함께 돈에 대해서도 상당히 불안한 세대이기도 하다. 그들은 과연 누구일까?

 

IMF와 금융위기를 모두 몸소 겪은 사람들.

대한민국이라는 나라가 만들어진 다음에 가장 큰 경제 위기가 언제내는 질문을 하면 IMF 때라고 말을 할 수 있다. 1997년 처음으로 우리는 정리해고라는 것을 경험하였고 냉험한 자본주의를 맛보게 되었다. 물론 금 모으기와 같이 세계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저력을 보여준 시기이기도 하지만(이제는 절대 있을 수 없는 모습이다) 한편으로는 가장 큰 풍파를 온전히 몸으로 받아낸 세대이기도 하다. 그리고 자식들과의 감정 골이 사실 꽤나 깊은 세대이기도 하다. 그만큼 한국이라는 나라는 빠르게 경제성장을 하였고 자식 대에 이르러서는 많은 혜택을 본 것도 사실이다. 그럼에도 이제 점점 정년퇴직이라는 시간에 파묻히는 세대이기도 하다.

 

이들이 다 없어져도 뭔가 제대로 돌아갈까?

베이비붐 세대들이 이제 은퇴를 시작했고 점차 일할 수 있는 인구는 줄어들고 있다. 물론 더 빠른 자동화가 되고 있는 산업의 경우 사람이 거의 필요하지 않은 상태가 되고 있지만 산업 곳곳에서 인력이 부족하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그럼에도 채용이 쉽지 않은 것은 바로 한국에서 뿌리 깊게 가지고 있는 호봉제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지금의 4050대를 비난할 때 가장 많이 하는 것이 '생산성이 그리 좋지 않은데 자리만 차지하고 있다'라는 부분이다. 그들은 그 위에 6070세대에게 그것을 배웠고 이렇게 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세대이다. 하지만 지금 상황에서 계속 그대로 간다면 젊은 세대의 경우 위가 꽉 막히는 문제가 발생을 하게 된다. 더 채용이 불가능할 정도로 호봉 때문에 금전적인 이슈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앞으로의 문제는 바로 고령화.

회사 이야기만 했지만 더 큰 문제는 일이 없이, 혹은 할 것이 없이 보내야 하는 시간이 점점 길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장수를 함에 따라 더 많은 것을 누릴 수 있는 시간은 확보가 되었지만 과거와 같이 자식 대에게 뭔가 줄 돈이 없는 상태가 되어버렸다(막상 자식들은 부모 세대에게 받지 못하면 흙수저라는 이야기를 서슴없이 하는데 말이다) 특히 남자들의 경우 고루한 사고에 계속 있었다면 자신의 은퇴가 결코 환영받지 못하는 상황이라는 사실 자체를 인지하지 못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미 엄마와 자녀들은 똘똘 뭉쳐있는 상태이고 남편의 경우 갑자기 끼어든 불청객에 가까운 형태로 보일 수도 있다. 그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남편 스스로 바뀌어야 한다. 다시 취업을 한다는 느낌으로 말이다.

 

나 역시도 이제 얼마 남지 않았다는 생각이 든다.

요새 부쩍 그런 생각이 든다. 나의 은퇴가 그리 멀지 않았다는 사실을 말이다. 회사에서 이제는 '나이든 사람' 축에 속하는 사람으로서 한 10년 정도만 지나면 퇴직을 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분명히 나올 것이다. 나는 그 사이에 어떤 준비를 할 수 있을까? 회사원 남편에서 일반 가정의 남편으로 갈 준비는 되어 있을까? 아내와 이 많은 시간을 같이 보낼 준비는 되어 있을까? 연봉에 구애받지 않고 일을 할 수 있는 준비는 되어 있을까? 남은 시간이 사실 그리 많지 않은 것 같음에도 이렇게 넋 놓고 있다가는 책에서 나오는 안 좋은 케이스에 걸릴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해 보았다. 그러니, 지금부터라도 뭔가 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된다(책아 고맙다!)

728x90

'생활 속의 독서 > 사회_일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배의 법칙  (0) 2024.03.26
프랑스 학교에는 교무실이 없다  (0) 2024.03.24
반도체 주권국가  (0) 2024.03.04
지극히 짧고도 사소한 인생 잠언  (0) 2024.02.29
홍보의 신  (1) 2024.02.25
Posted by 오르뎅
2024. 3. 22. 19:32
728x90
 
부동산 투자 대격변
대한민국 재테크는 결국 부동산인가? 지금까지는 그런 생각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부동산 시장이 폭등과 폭락을 오가며, 투자자들이 온탕과 냉탕에 극단적으로 내몰리면서, 이제는 아닌가 하고 좌절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렇다면 2024년은 어떠한가? 많은 부동산 전문가들이 2024년 부동산 시장은 ‘상저하고(上低下高)’일 것으로 전망했다. 부동산 경기가 상반기에는 저조하고, 하반기에는 고조된다는 말이다. 이미 상반기는 연일 최고치를 경신하는 가계부채, 여전히 높은 대출금리, 불안한 정치와 사회적인 상황 등으로 저조하게 흘러가는 가운데, 과연 하반기에는 반등할 것인가를 두고도 의견이 분분하다. 이 책은 이러한 발 빠른 부동산 시장의 변화는 이미 예정되어 있던 것이며, 앞으로는 더욱 빨라질 것이므로, 개인 부동산 투자자들도 그에 맞는 생존 전략이 필요하다는 데서 출발했다. 변화된 부동산 투자 패러다임에 대비하는 생존 전략을 고민하고 찾아가는 내비게이션 같은 책이다. 생존 전략이 무엇이라는 결론은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겠지만, 옳은 방향으로 결론을 내는 데 길잡이가 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뜨거웠던 부동산 투자 열정이 식어버린 투자자, 혼돈의 시장 상황으로 어떻게 할지 모르는 예비 투자자 등 부동산 투자의 다음 행보가 궁금한 모든 이들에게 화두가 될 것이다.
저자
박준연
출판
두드림미디어
출판일
2024.03.25

 

부동산 투자의 지대가 바뀌고 있다?

개인적으로 부동산 투자에 항상 관심이 많다. 내가 처음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시점은 2016년이었는데 이때가 처음으로 청약이라는 것에 당첨이 되었을 시기이다. 당시에는 그저 돈 조금 더 번다는 생각에 약간의 차액을 남기고 매도를 했는데 청약에 되자마자 불과 3개월도 되지 않았을 때 매도한 것인데 몇 천만 원이라는 돈을 벌었기에 참 신기했다. 물론 누군가는 '집은 사는(Buy) 곳이 아니라 사는(Live) 곳이기 때문에 투자로 하면 안 된다'라고 하는 고루한 생각을 하고 있을 수도 있다. 그런데 우리는 자본주의 사회에 살고 있다. 모든 것에는 가격이라는 것이 붙어 있고 그것에 따라서 수요와 공급이 결정이 된다. 주택시장의 경우 큰돈이 들어가기 때문에 정부에서 참여를 하여 조정을 하는 경우가 있긴 하지만 그것을 완전히 무너뜨리면 안 되기 때문에 항상 투자의 목적도 분명 존재한다고 생각이 된다.

 

그런데, 저자는 이러한 주거형 투자에는 회의적이다.

이 부분은 사실 나와 다소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지만, 저자의 직업을 보고서 이해를 했다. 상업용 부동산 컨설팅을 하는 사람이 중개로도 충분히 매수매도가 가능한 부동산을 좋다고 평가할 순 없지 않은가? 다른 사람이 이 책을 읽을 때 초기 2번째 장까지 다소 불편한 부분이 있을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저자의 생각이기에 그 의견 역시도 좋은 의견이라는 생각이 든다. 실제로 인구가 이제 줄어들기 시작하는 시점이 왔고, 적극적인 대책이 없다면 2030 세대의 출산율은 앞으로 더 바닥으로 떨어질 것이니 말이다(이상하게 주변에서는 2~3명씩 낳는 경우가 많이 있던데 참 의외다) 이 책에서 나오는 오피스텔이나 생활형 숙박시설, 도시형 생활주택 등에 대해서는 관심을 아예 끊는 게 더 낫다는 의견에 나도 동의하는 바이다.

 

그 외에 다른 투자처도 분명히 있다.

토지라던가, 재건축, 그리고 지식산업센터, 호텔 등이 그 대상일 것이다. 사실 토지나 재건축의 경우 과실은 어마어마하다. 그리고 토지의 경우 지난 몇 십년간 가격이 떨어지는 경우를 찾는 것이 더 힘들 수 있다. 다만 원하는 때에 원하는 가격으로 팔 수 있는 확률이 매우 낮을뿐더러, 가지고 있어도 뭔가 활용을 하지 않는다면 그냥 빈 공터처럼 사용하고 세금만 축내는 시스템으로 갈 수밖에 없다. 개인적으로도 투자에 대해서 어느 정도 해박한 지식이 없다면 토지에 섣불리 투자하는 것은 좋은 선택은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그 외에 다른 투자처의 경우 부침이 굉장히 심하고 불안한 요소가 많으니 그 역시도 상승 기류를 탈 것이 아니라면 선뜻 선택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

 

그렇다면 상업형 부동산은 좋은가?

사실 이런 문구가 가장 마음에 와 닿았다. 정부의 정책은 오직 '주거' 에만 맞춰져 있다. 대출 등도 사실 상업용의 변동은 별로 정책적으로 더하거나 덜하거나 하는 경우가 많이 없다. 거기다가 주거를 늘리기 위한 정책을 펴기 때문에 기존에 좋은 상업지구 자리들도 오피스텔이나 주상복합 등으로 바뀌는 경우가 많이 있다. 거기다가 이제 직원 채용 시 보통 과거에는 1.5평 내외의 공간만으로도 충분히 인원 보충에 문제가 없었으나 이제는 각종 편의시설을 포함하여 1인당 보통 4평 이상의 사옥이 필요한 상태이다. 아무리 재택이 가능하다고 하지만 결국 사원들조차도 그러한 편의시설에 더 끌리는 것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외적으로 얼마나 중요한 나라인가?) 그런 공간 자체가 점점 줄어들고 있다는 것이다.

 

결국 서울이다.

상업이든 주거든 부동산을 투자하게 된다면 사실 인구가 밀집되어 있고 장기적으로도 호재가 많은 곳을 선택해야 한다. 판교나 용인 등의 경우 사실 호재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한곳에 집중이 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사방팔방으로 퍼져나가는 방식이며 외곽으로 갈수록 그 온기를 느끼기가 어렵다. 하지만 서울의 경우 어느 한 지점이 아니라 여기저기서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상업형 부동산의 경우 이제 리모델링 등으로 바꿔야 하는 연한에 온 건물들이 많이 있어서 향후에는 투자 목적으로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는 의견이다. 단순히 이자를 낼 수 없을 것 같아서 하지 않는다는 것은 너무 멍청한 선택이라고 생각이 된다. 다양한 옵션을 두고 우리는 투자를 해 나가야만 '살아남을 수 있는' 세대가 아닌가?

 

728x90
Posted by 오르뎅